청소년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1 / 2022.02.11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교육평가의 개념 및 준거
(1) 청소년교육평가의 개념
(2) 청소년교육평가의 준거

2) 청소년교육평가의 유형과 절차
(1) 청소년교육평가의 유형
(2) 청소년교육평가의 절차

3) 청소년교육평가의 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교육평가의 문제는 청소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목표설정, 과정설정과 함께 핵심적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교육평가는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뿐만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기평가과정(Self-assessment Process)이 중요시된다 하겠다. 일반적 평가가 그러하듯 청소년교육평가 역시 왜, 언제, 누구를, 누구에 의해서 평가되어지는가에 대한 관점에 따라 평가의 시기, 평가의 과정 및 평가의 수단 등이 달라질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의 평가가 비교적 미래예언적이고 진단적 특성이 있다고 본다면, 청소년교육평가는 현재중심적이고 자기주도적 특성이 있다. 이 점에서 청소년교육평가는 자기분석적 평가라기보다는 자기주도적 평가(Self-paced Assessment)이고, 동시에 자기만족과 국가사회에의 기여를 전제로 하는 자족적 사회평가(Socio-individualized Evaluation)의 특성을 갖는다 하겠다. 또한 청소년교육평가는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성인교육평가(Adult Education Evaluation)와 계속교육평가 (Continuing Education Evaluation)의 큰 주류로 구분, 설명될 수 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