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5 / 2017.03.1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2019)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지도방법 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 청소년지도방법론, 2019년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 2017년]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교육과 중간과제물 레포트)
- 청소년지도방법론 2018]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 1학기 중간과제물 청소년동아리활동지도
- 2017년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청소년봉사활동지도프로그램 지도방법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
---|---|---|---|---|---|
공통 |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2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2) 의의
3) 필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목표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단계
(1) 사전교육
(2) 준비단계
(3) 활동단계
(4) 반성단계
(5) 격려단계
3)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
4)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3. 방문기관 봉사활동 지도방법
1) 기관소개
2) 봉사활동 영역 및 터전
3) 봉사활동 지도방법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참가신청
(2) 청소년자원봉사자 소양교육
(3) 활동터전 배치
(4) 봉사활동 실시
(5)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
(6) 사후관리
4) 봉사활동 지도방법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인데 이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현실을 경험하거나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서 나타나는 활동방법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자원봉사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중요시되고, 본인의 봉사활동 경험을 기초로 스스로 봉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하며, 나아가 집단토의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상호 교환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셋째,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한 요소인 생활구조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에서 이간은 상호간의 도움과 협동을 필요로 하며, 구성원들이 상호 부조와 연대감을 가지고 개인생활을 전개해 가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보람과 재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여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을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는 청소년 학습활동으로 청소년 생활의 한 부분이며 동시에 복지공동체사회의 성립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영인, 김민(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성열준 외(2015)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서원
김정열(2015) 청소년지도방법론, 공동체
노용오 외(2005) 청소년지도방법, 구상
구혜영(2012) 자원봉사론, 신정
김범수(2015) 자원봉사론, 학지사
류기형 외(2013) 자원봉사론, 양서원
이성록(2009) 자원봉사 활동관리 이론과 실제, 다빈치하우스
강성도 외(2007)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동남기획
여성가족부(2016) 2016 청소년백서
이윤식,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05
성경옥,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방안 고찰, 사회복지, 2003
김영호, 복지에의 참여와 자원봉사활동의 과제, 강남대사회복지학과 논문집 제9집, 2000
김경동, 설동훈, 청소년의 사회적 삶과 태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16권-제2호,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조휘일, 자원봉사활성화 방안,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세미나, 대한적십자사, 2006
한국여성개발원, 자원봉사활동 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2004
방문한 교육기관 :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일시 : 2017년 3월15일
면담한 자의 성명 : 여()()
연락처 : 042-4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의 직접방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청소년봉사활동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_방통대 청소년봉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 프로그램과 방법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봉사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20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