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 분류, 유형(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1 / 2022.02.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
2. 비언어성 학습장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는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으로서, 장애를 보이는 특정학습영역에 따라 상당히 다른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이질적인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을 특징에 따라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Kirk & Chalfant, 1984), 또는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Rourke, 1989)로 크게 분류해 볼 수 있다.

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

(1)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학습장애 아동들은 학습에 필요한 인지적 처리과정상의 문제를 지닌 경우들이 해당된다.
즉, 읽기나 쓰기, 산수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 지각, 기억, 사곤 언어와 같은 인지적 처리 과정이 요구된다. 즉, 지각이나 운동 및 눈과 손의 협응, 순서, 기억 등의 여러 선수기능들을 포함하여 적절한 시각적 및 청각적 분류, 시 ․ 청각기억, 언어 및 기타 활동들이 발달되어야 한다. 발달상 학습장애 아동은 취학 전 아동에게서 두드러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보고서
  • 학업상 학습장애 중 가장 많은 유형으로 단어재인, 읽기 이해, 읽기 습관, 어법 상에서 어려움을 갖는다.②철자 및 문어 표현 장애 : 철자장애는 읽기장애와 관련되어 많이 나타나며 철자상의 오류를 보인다. 문어표현장애는 자신의 생각을 쓰기로 나타내는데 어려움을 갖는다.③수학 장애 : 산수기술과 개념의 숙달이 어려우며 계산 및 문제 해결에 어려움이있다. 공간지각력이 약하며 측정이나 도형에 대한 이해에 어려움을갖는다.3)언어성 학습

  • 의사소통장애와 학습장애
  • 학습한다. 적절한 사정을 하게 되면 조음이 정상범위에 해당되는지는 정확이 조음한 음의 수와 일관성, 오류유형, 전반적 명료도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4. 분류의사소통장애는 대개의 경우 크게 네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이러한 분류는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어떤 한가지 종류의 장애를 가진 개인에게 다른 장애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1)조음장애어음을 잘못 산출하는 것이다. 이 장애는 공립학교 집단에서 가장 보편화된 의사소통장애이다.

  • [교육심리학] 학습장애
  • 장애아동이 주의집중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일반아동에 비해 낮은 기억능력을 보인다.* 기억결함은 학습영역과도 관련되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게 된다.4. 신체 지각적 특성* 신체지각적인 측면에서 민첩하지 못하거나, 치밀하지 못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시각-운동 협응능력에 문제를 지니고 있어서 세심한 동작이나 지각-운동 간의 협응 능력을 요하는 과제수행에 어려움을 가진다.Ⅳ발달상의 학습장애 / 학업상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학습장애를 외적 요인에 의한 학습부진이나 다른 당애와 구분하기가 매우 애매하다. 2)학습 장애의 분류학습장애는 여러 유형의 장애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별 분류는 이들에게 교육적, 치료적 및 직접 재활적 측면의 중재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방법이나 지도방법의 모색에 도움이 된다. -발달상 학습장애 주의력, 기억, 인지, 사고, 언어, 운동, 사회성 기술 등과 같이 교과학습 수행에 필요한 전제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서론본론1. 지적장애아동 및 부모의 특성1) 장애의 개념2) 장애의 원인(1) 태아기 및 신생아(2) 영아기(0세부터 돌 이전)(3) 유아기(1세부터 6세)(4) 학령기(7세부터 18세)3) 지적장애아동의 특성(1) 지적장애의 개념(2) 지적장애의 분류2, 지적장애아동 대상 교육, 복지서비스3, 학습장애의 정의 4, 학습장애아의 사회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