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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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

2.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
1) 사회경제적 요인
2) 부모에 의한 요인
3) 지능적 요인
4) 생물학적 요인
5) 출생 전 요인

3. 지적장애의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
1) 인지능력 특성들
2) 학업성취 특성들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적장애의 정의는 그 사회가 이들을 어떤 관점으로 보고 판단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특수교육법 시행령」에서는 지적장애 특수교육 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서는 지적장애인을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도 대체로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을 기준으로 한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의 정의를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신진숙(2010). 지적장애아 교육. 서울: 양서원.
신진숙(2012). 지적장애아 교육. 경기: 양서원.
김형일(2014).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서울: 학지사.
박정식, 진영은(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연구 동향 및 과제. 특수아동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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