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과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4 / 2023.03.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

2. 지적장애의 다양한 원인
1) 사회경제적 요인
2) 부모에 의한 요인
3) 지능적 요인
4) 생물학적 요인
5) 출생 전 요인

3. 지적장애의 인지능력 및 학업성취 특성들
1) 인지능력 특성들
2) 학업성취 특성들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적장애의 정의는 사회가 어떤 각도에서 보고 판단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한국장애인 특수교육법 시행령이 지적장애인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으로 교육 성취에 어려움을 겪는 자'로 정의하고 있는데 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은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에 기반 한 미국장애협회의 정의를 따랐습니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최근 지적장애에 대한 정의와 분류체계를 살펴보고 지적장애, 인지능력, 학업성취 특징에 대한 다양한 원인을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최근 정의와 분류체계

지적장애의 정의에 따르면 지적장애인은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면에서 비 지적장애와 구별됩니다. 개념, 사회, 실천 적응력으로 표현되는 언어 이해, 공간 인지, 일반화, 적응 행동 등 지적 기능 영역이 제한되고 지적 장애는 보통 18세 이전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장애인특수교육법은 지적장애학생을 지적기능과 적응행위로 교육성취가 어려운 학생으로 정의하고, 장애인복지 법은 일상생활·사회 등의 지원 정도에 따라 지적장애인을 분류·정의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

  • 사회과학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요시하며, 심리학자들은 아동의 심리검사들에 초점을 두고, 법률가들은 법적인 판정기준에 의하여 판단한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장애아동을 판정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지적능력을 지능지수(IQ)라는 표준화된 점수로 환산하는 공식을 만들었다(Snowman & Biehler, 2000). 이후 지능검사는 지속적인 발전을 하여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시행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에서 누가 학업 능력이 있고 누가 부족한지 등위를 가리는 도구로 자리 매김을 하게 되었다.2) 현대적 지능관현대적 지능관은 인간이 서로 다른 인지적인 장점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다는 전제 하에, 인지의 다양하고 분리된 국면을 인정하는 인간정신의 다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및 행동장애I.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1. 정서장애아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분류 및 발생률II. 정서장애아의 발생원인1. 생물물리학적 요인2. 가족 요인3. 학교 요인III. 정서장애의 판별1. DSM-IV의 질적 분류2. Quay의 양적 분류IV. 행동장애아의 평가방법1. 사정목적2. 진단/분류가 사정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행동장애 사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4. 사정방법V.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과 대책1. 지능과 학업 성취2. 사회

  • [사회복지논문]시설부랑인의 사회적응 향상을
  • 장애자로서 보호가정이 없거나 생활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문가로부터 장기 수용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 라고 정의하고 있다(김성이, 1990; 김태준 1995 재인용). 이는 부랑인을 사회보호 대상자로써 가치 있는 인간으로 존중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대상으로 파악하는 정의로써 사회복지 입장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이렇듯 부랑인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이 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