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22 / 2021.11.2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특수교육보조원은 통합학급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핵심적인 부분은 문서지원활동, 직접교수활동, 학급운영 활동 참여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다. 문서지원활동은 수업자료 준비, 학생의 활동 과제 결과물 정리, 장애아동의 행동 및 학습활동 기록 등을 의미한다. 특수교육보조원은 이러한 활동이 특수교육보조원의 본질적인 역할인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ueda & Monzo, 2002). 문제의 본질은 문서지원활동에 많은 시간이 투입되고 있으며 귀찮은 일을 특수교사가 특수교육보조원에게 일임한다는데 있었다(French, 2003; Giangreco et al., 2006; Rueda & Monzo, 2002). 이것은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많은 대화의 노력이 부족한 결과로 해석된다.
특수교육보조원의 교수활동은 특수교사가 계획한 교수절차에 따라 장애학생을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보조원이 지원하는 교육활동의 대부분은 단일 대상학생의 특정과제를 지도하는 일대일 학습지도의 형태이지만, 교수학습 상황에 따라서는 소집단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지도방법은 언어적 또는 신체적 촉구, 정적 강화, 격려, 모델링 등을 주로 활용한다(Downing, et al, 2000). 장애학생의 교수학습 환경은 항상 변화 과정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융통적인 교수방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제-아동-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 따른 적절한 지도방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통합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수교육보조원 활용 방안
  • 통합교육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고자 하는 방안으로 특수교육보조원제가 시도되고 있다. 특수교육보조원제도는 한 명의 담임교사가 많은 수의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을 적절한 방법과 기술을 가지고 학급을 운영해 나가기에 역부족이기 때문에 더욱 필요한 제도이다. 또한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조 역할 인력제공의 필요성 도입으로 추진된 제도이다. 그러나 통합학급의 특수교육보조원 지원에서 수업보조 방법에 관한 사전교육

  • [특수교육보조원]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법적근거,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지침,활용,관리,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사례,운영방안 분석
  •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특수교육보조원의 법적근거,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지침, 특수교육보조원의 활용과 관리, 특수교육보조원의 활동 사례,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 방안 분석Ⅰ. 개요Ⅱ.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1. 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학생2. 지체장애학생3. 청각장애학생4. 시각장애학생Ⅲ. 특수교육보조원의 법적근거Ⅳ. 특수교육보조원의 운영지침1. 특수교육보조원 지원대상학생 선정․지원절차2. 특수교육보조원 채용 및 활용1) 특수

  •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 교사와 특수교육보조원, 학교관리자의 협력
  • 보조하고 학생들을 위한 지원활동을 수행하는 보조 인력이다. 이러한 특수교육보조원의 학교 배치절차는 다음과 같다.그림 특수교육보조원의 학교배치절차이상에서 설명한 특수교육보조원은 최근 치료교사와 더불어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팀 접근에 포함되는 주요 구성원이다. 특수학급 교사가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하여 항상 지원을 해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보조원의 역할은 통합교육 실행에 매우 중요하다. 통합학급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 목표,교육기관,CAI, 정신지체아교육 묘화학습,언어습득기능훈련,교재,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보조원역할,개선과제
  •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와 교육기관, 정신지체아교육의 CAI, 정신지체아교육의 묘화학습, 정신지체아교육의 언어습득기능훈련,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재,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수교육보조원역할, 정신지체아교육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Ⅲ.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육기관1. 일반학급2. 학습도움실3. 특수학급Ⅳ. 정신지체아교육의 CAI(컴퓨터보조학습)Ⅴ. 정신지체아교육의 묘화학습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언어습득기능훈련

  • [특수아동지도]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Chapter 12.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Table of Contents >1.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배경 1) 협력적 접근의 정의 2) 협력적 접근의 중요성 2.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실제1) 협력 팀의 구성원과 역할 (1) 일반교사(2) 특수교사(3) 부모(4) 관련서비스제공자(5) 학교행정가(6) 특수교육보조원 2) 협력적 접근의 계획 및 실행 (1) 협력적접근의 구성요소(2)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3) 협력을 위한 시간관리3) 협력적 교수 방법 (1) 협력적 자문(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