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드라마 흥행분석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6 / 2021.11.1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오징어게임 드라마 흥행분석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0k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징어 게임 줄거리
2. 오징어게임이 인기있는 이유
1) 빚에 쫓기는 자들의 서바이벌 게임
2) <킹덤>, <기생충>, <오징어게임>의 공통점
3) 넷플릭스 국가 83개국 중 82개국서 1위
3. 오징어 게임 드라마의 약점
-美·유럽 학교들 오징어게임 지나치게 폭력적… 따라하면 징계-


4.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흥행 분석
1) 다중적인 시점 - 플레이어, 구경꾼, 추적자
2) 단순한 규칙과 위반의 쾌감
3) 인간성이 가미된 비인간적인 게임
4) 빚투 시대의 현실 반영
5) 그밖의 뛰어난 연출과 이색적인 소재의 힘
5. 오징어 게임을 통한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
1) 오징어 게임의 제작비는 220억원, 경제적 가치는 104조원
2) 창작인력이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저작권을 부여받는 공정한 보상장치 필요
3) 지속 가능한 한류를 위한 지원과 육성 정책은 턱없이 부족
4) 한류를 이끄는 문화콘텐츠는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해야
6. 감상문
7.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류열풍이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케이팝이 전세계를 호령하더니 지금은 한국드라마인 오징어게임이 전 세계 안방극장을 훠어잡고 있다. 《오징어 게임》(영어: Squid Game)은 넷플릭스가 방영한 대한민국의 액션 서스펜스 생존 드라마이다. 9화로 구성되며 황동혁이 각본과 감독을 맡았다. 이정재, 박해수, 위하준, 정호연, 오영수, 허성태, 아누팜 트리파티, 김주령, 이병헌 등이 출연했다. 이 시리즈는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총 6개의 어린이 게임을 통과하고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한 죽음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이다. 이 드라마의 제목 "오징어 게임"은 한국의 놀이 오징어 놀이에서 이름을 따왔다. 황동혁 감독은 과거 자신의 경제적 어려움과 대한민국의 계층간 차이에 기반하여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2009년에 처음 각본을 썼으나 넷플릭스가 2019년 관심을 가지기 전까지는 이 아이디어에 투자할 기업을 찾지 못했다.
2021년 9월 17일에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방영을 시작했으며, 국제적인 집중을 받았다. 2021년 10월 1일 넷플릭스가 정식 서비스되는 국가 중에서 인도를 제외한 모든 국가에서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달성했다. 그리고 2021년 10월 2일 인도에서 1위를 달성하며, 넷플릭스가 정식 서비스되는 모든 국가에서 1위를 기록한 첫 대한민국 작품이 되었다. 2021년 11월 8일, 황동혁 감독은 오징어 게임의 시즌 2를 공식화했으며 현재 사전 제작 단계임을 밝혔다. 오징어 게임이 드라마에서 소개로 히트를 제주도가 새로운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어 오징어 게임 참가자가 방문하고 싶어 한 제주를 ‘한국의 하와이’로 소개했다. 제주도가 바야흐로 세계적인 관광지로 인정받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관광업계에서도 제주도를 국내외 잠재 관광객들에게 제주를 각인시키기 위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드라마를 통하여 한국의 전통놀이와 멋거리 등이 소개되고 있어 김치, 달고나 등 한국음식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한류열풍의 주역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한국을 주목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오징어게임 드라마 흥행분석과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수경, 2021. 조선일보, 美·유럽 학교들 오징어게임 지나치게 폭력적 따라하면 징계
-박지훈, 2021, 문학비평,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이 '인간수업' 때처럼 회피한 것
-박주연, 2021, 세계인은 왜 ‘오징어게임’에 열광할까
-손호영, 2021, 조선일보, 美 1위 올라선 ‘오징어 게임’, 456억에 목숨을 거시겠습니까?
-임대근, 2021, 투데이창, 오징어게임'과 드라마 산업의 미래
-정지우, 2021, 문화평론가, 넷플릭스 콘텐츠 흥행 1위 기록의 진면목
-한승범, 2021, 한류연구소장, 신아일보, 오징어 게임과 한류의 힘
-황우섭, 2021, 전 KBS 이사,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열풍, 한류 문화콘텐츠의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한류 열풍은 강하게 이어지고 있다.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등지의 팬들은 자국 내에서 수동적으로 드라마를 보고 음악을 듣는 데에 그치지 않고 촬영지를 직접 가보기 위해서 또는 공연을 보기 위해서 한국을 찾고 있다. 그 결과 한류열풍이 본격화되기 시작한 이후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으며 한국의 관광산업 또한 탄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류열풍은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만큼 새로움이 소진되면 한순간의 트렌드로 사라져버릴 위

  • [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Ⅰ. 한류 마케팅 정의 및 발생 배경1. 한류의 정의 :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있는 한국대중문화열기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문화관광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한류(韓流)는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 콘텐츠와 스타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말한다. 2. 한류의 발생 배경 (한국문화열풍은 90년대

  • [마케팅] 한류스타 마케팅
  •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 및 성공사례1.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2. 한류 마케팅의 성공사례-S.M. Entertainment-‘욘사마’배용준Ⅰ. 한류 마케팅 정의 및 발생 배경- 한류의 정의 :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대중문화열기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문화관광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한류(韓流)는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 대중문화 콘텐츠와

  •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0k
  • 한류 현상,뉴미디어 시대, 한류의 전망과 과제-조병철, 심희철, 2015, 아주대학교, 2015,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91-이영돈, 2014. 오디션 프로그램, 포맷 영상 콘텐츠 제작 사전, -이남이, 2017,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형 분류 및 대중음악시장에미치는 영향 분석-채지영,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201

  • 대중문화의이해1공통)교재19쪽에 문화상품생산자는 가장문화소비에 적극적인계층과 세대를주요한대상으로삼아문화상품생산자들이 어떤방법사용하는지분석해보시오0K
  • 문화에서 가장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는 어떤 사람들이며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대중문화 전반을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되고 영화나 드라마, 대중음악 등 특정 장르를 대상으로 삼아서 쓰셔도 됩니다.(30점)Ⅰ. 서 론한국이 중심이 된 K-POP열풍이 전세계적으로 뜨겁게 일고 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류열풍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 추세는 계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