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15강 한국의 전통공연예술-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4 / 2021.11.0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문화산업과문화기획3) 이번 학기수강내용 가운데 가장관심이 가는주제-콘셉트 컨셉트-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0k
- 독서의즐거움1)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독서의중요성-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0k
- 독서의즐거움 [독서의 즐거움]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0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
- 2020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이번 학기 수강 내용 중 관심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공통 |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15강 한국의 전통공연예술-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0k
문화교양/생활과학(의류패션학)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1) 놀이 개념으로 보는 전통공연문화
2) 신명이란 개념으로 본 공연예술
3) 무속무용: 살풀이춤
4) 농악과 사물놀이
5) 풍물굿
6) 사당패(조선의 예언집단)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에도 없는 매우 독창적인 춤이라고 볼 수 있다. 살풀이춤은 살(煞) 또는 액(厄)을 예방하거나 풀기 위한 무속에서 나온 제의적 성격의 춤에서 유래한다. 그러나 한말 신분제의 폐지로 무인들이 무업을 버리고 그 중 일부가 기방에 모여들면서 감상을 위한 예술춤으로 정착된 것으로 보인다.
사물놀이는 농악으로 사물(四物)은 꽹과리 · 장구 · 북 · 징의 네 가지 악기 놀이라는 의미이다. 사물놀이는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대규모 구성의 풍물놀이를 1978년 무대예술로 각색한 것이다. 사물(四物)이란 불교의식에 사용되던 악기인 법고(法鼓)·운판(雲板)·목어(木魚)·범종(梵鐘)을 가리키던 말이었으나, 뒤에 범패(梵唄)의 바깥채비 소리에 쓰이는 태평소·징·북·목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었다. 그리고 다시 절 걸립패의 꽹과리·징·장구·북을 가리키는 말로 전용되어 오늘에 이른다. 놀이와 굿의 성격을 띠고 있는 풍물은 쇠, 징, 장구, 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사람들의 잠재적 신명을 자극해 신명의 판을 열어 놓고, 그 신명들을 스스로 조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안팎엮음을 해 나가며, 몸짓의 강약과 고저 등을 자연스럽게 맺고 풀게 해 줌으로써 집단신명(대동신명)을 만들어 나간다. 이때 가락의 기준은 노동의 몸짓 및 생활호흡에 맞추어 변화·발전한다.
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기로 하자. 서술의 형식은 자유롭게 하되 가능한 개조식이 아닌 서술식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또 위의 세 개 항목을 각각 별도의 부분으로 나눠도 좋고 한꺼번에 이어서 서술해도 무방함. 주제에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으로는 사회적 상황이나 개인의 경험이 모두 포함될 수 있으나 어느 경우에든 개인의 느낌을 포함시키도록 하시오(예를 들어 사회적 상황을 보며 내가 받은 느낌).자신의 의견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하시오.
- 참고문헌
-
- 공용, 2018, 공연예술, 현대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여러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 방송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및 강의
- -『한국(韓國)의 민속극(民俗劇)』(심우성,창작과 비평사,1975)
- -『남사당패연구(男寺黨牌硏究)』(심우성,동화출판공사,1974)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사당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