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적 접근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의학적인 처치가 전제되고 그 다음에 전문적인 언어치료사에 의해 언어장애를 치료해야 한다.
첫째, 의학적인 처방과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 등 신체적 손상이나 구어기관의 비정상, 구어근육 마비, 신경근육 손상 등 기질적인 장애로 인해 언어장애가 나타났을 경우 의학적인 처치가 이루어어야 한다.
둘째, 청각적 변별운동과 알아맞히기 훈련을 해야 한다.
정신지체 등 중복장애가 없이 기능적 조음장애만 가진 아동 학생들은 청각적 변별(discrimInation) 및 알아맞히기(identification)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동시에 마비된 조음기관의
근육운동을 자극시키기 위하여 물리치료를 받게 한다.
셋째, 전문 언어치료사에 의해 발성훈련을 실시하고, 심리적인 특성을 고려하면서 대인관계의 적응능력을 신장시킨다.
목소리는 후두로부터 구강, 비강 등의 성도(vocal tract)를 거쳐 위쪽으로 이동하는데 후두, 구강, 비강 등에 장애가 있으면 음성장애를 일으킨다. 이 경우 이비인후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발성장애의 원인이 기질적이냐 아니면 기능적이냐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 후에 음의 높이, 음의 크기, 음질 등 세 가지 차원 중에서 어떤 것이 문제인가를 검토할 적절한 치료방법을 적용하게 된다. 가령, 대인관계를 찌려하고 음성장애가 심리적 문제에 기인한다면 심리치료와 함께 발성훈련을 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학2) 저시력인을 위한 공학7. 시각장애아동 교육의 시사점Ⅵ.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정의 및 분류1) 정의2) 분류2. 원인3. 출현율4. 발견1) 조기발견2) 청력검사5. 발달특성1) 언어발달2) 인지발달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인지4) 학력5) 성격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1) 교육조치2) 조기교육3) 의사소통7. 청각장애

  • [특수교육학] 의사소통장애
  •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②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③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④ 언어병리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좀 더 심각한 결험을 지닌 아동** 여기에서 ③과④의 아동들은 교사와 언어치료 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 요로 하는 아동이 됨**의사소통장애는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

  • 지체장애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 -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지체장애아동의 미술교과 교육과정
  • 위한 미술활동 지도목차Ⅰ. 들어가는 말Ⅱ. 지체장애아동의 특성1)신체적 특성2)인지적 특성3)사회정서적 특성4)의사소통적 특성Ⅲ. 지체장애아동의 미술교과 교육과정1)목표 및 내용2)지도방법3)지도 시 유의점Ⅳ. 활동의 실제Ⅴ. 출처Ⅰ. 들어가는 말지체장애아동들은 장애 정도와 유형, 원인이 다양하며 신체적인 장애뿐 아니라 인지능력과 감각적인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료적인 면과 교육적인 면에서의 다양한 접근과

  • 의사소통장애 보고서
  • 아동에 대해 정신과 및 소아과 의사, 그리고 다른 의료 전문인들이 관심을 가짐 Gesell과 Amatruda(1947)는 언어 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을 고안Benton(1964)은 성인 실어증과 달리 유아실어증의 개념은 언어학습의 특정 장애라고 하면서 의사소통장애에 대 한 설명을 발전최근의 언어병리학 분야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의 발달과 장애에 관련된 문제를 치료와 교육적 목표로 설정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 시키며 발전시켜 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