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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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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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장애
1825년 Gall의 연구에서 비롯되었고
이후에 언어적 행동이 뇌의 기능 과 관계가 있음을 Broca(1861)와 Wernick(1874) 같은 신경학자들이 밝히면서 발전
아동 언어장애에 대한 연구는 신 경학자 Samuel T. Orton(1937)이 시초
1940년대와 1950년대는 지적장애와 청각장애는 아니면서 언어 습득에 어 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해 정신과 및 소아과 의사, 그리고 다른 의료 전문인들이 관심을 가짐
Gesell과 Amatruda(1947)는 언어 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을 고안
Benton(1964)은 성인 실어증과 달리 유아실어증의 개념은 언어학습의 특정 장애라고 하면서 의사소통장애에 대 한 설명을 발전
최근의 언어병리학 분야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의 발달과 장애에 관련된 문제를 치료와 교육적 목표로 설정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 시키며 발전시켜 오고 있다.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역사
의사소통장애는 자신의 사고·느낌·사상·의견 등을 말과 언어의 사용을 통해 전달함에 있어서 장애를 보임을 의미한다.
조음장애·말흐름장애 ·발성장애로 분류되는 말장애와 음성언어의 결여 ·질적으로 다른 언어 ·지연된 언어 ·중단된 어어발달로 분류되는 언어장애의 두가지로 대별할수 있다. 이와 더불어 신경학적 근거에 의한 의사소통장애로서 실어증, 운동성 말장애를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 에 어려움이 있는 자
IDEA (말-언어장애):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말더듬, 조음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등과 같 은 의사소통 장애
1.의사소통장애의 정의
*
말장애는 말소리를 산출하거나 말의 흐름을 유지하며, 목소리를 조절함에 있어서의 장애이다.
(1) 조음장애
(2) 말흐름장애
(3) 발성장애
1) 말장애
조음은 발음기관을 움직여 말소리를 만들어 냄을 말한다. 다시말해 연구개, 경구개, 혀, 입술과 같은 발음기관의 다양한 구조들을 서로 붙이거나, 떨어뜨리거나 모습을 바꾸어 말소리를 만들어 냄을 의미한다.
말소리를 만들어 내는 과저어에서 발음기관의 다양한 구조들을 잘못 활용하여 필요한 말소리를 참가 ·생략 ·왜곡 ·대치시키는 등의 단어 산출의 실수를 특징으로 한다.
예)아버지-첨가:아버버지 생략:아지
왜곡:아봐지 대치:아러지
(1) 조음장애
- 말의 흐름에는 유창성 ·속도 ·리듬의 세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이 세가지 요소중 일부 또는 전부에 이상이 있으면 말의 흐름에 장애가 있다고 한다.
말더듬: 말소리, 음절, 또는 조음운동을 비정상적으로 반복하거나 연장하는 장애
성급하게 말하기: 말더음과 유사하나, 첫음절의 반복, 모음(특히,단어의 끝모음)의 연장, 과속에 따른 불완전한 조음, 발음속도의 증가에 따라 두 음절을 하나로 연이어 발음하기, 쫓기듯 성급하기 말하기등과 같이 유창하지 못하고, 빠르지만 비정상적인 조음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
높낮이나 변화를 주지 않고 말하기 때문에 음조가 단조롭다
(2)말흐름 장애
발성장애는 목소리의 질 ·높낮이 ·크기의 문제를 특징으로한다.
문제점
- 목소리 질: 과다비음, 숨새는 소리, 거친소리, 쉰소리
- 높낮이: 말소리에 있어서 운적인 요소가 부족, 변화없는 단조로운 억양
- 크기: 화자의 나이와 성별을 고려할 때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소리를 내는 현상을 의미
(3)발성장애
언어장애란? - 추상적인 규칙체계인 언어의 형식과 구조, 내용과 의미, 사회적인 활용 등에 있어서 아동의 연령과 기능수준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매우 낮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언어장애의 유형
구어의 결여
질적으로 다른 언어
지연된 언어
중단된 언어발달
2) 언어장애
3세 이후까지도 언어를 이해하는 징조가 나타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아동에 따라서는 구어가 결여되었더라도 매우 숙달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비구어 아동들은 언어결함 이외에도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자폐성장애 등을 함께 지니곤 한다.
(1)구어의 결여
말소리를 내거나 광범위한어휘 발성에는 문제가 없으면서도 말을 사용하는 방법이 정상적인 말의 사용과는 매우 다른 경우이다.
자폐성장애아동들에게서 많이 발견되는 반향어, 사회적 상황에 맞지 않은 의미없는 말, 이치에 맞지 않는 단어 사용 등이 이에 속한다.
(2) 질적으로 다른 언어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 유의하게 느린 경우를 말한다.
이들은 언어지연과 함께 전반적인 발달지체를 보이며, 자주 정신지체 등의 기타 발달장애와 함게 나타나곤 한다.
언어자극이 부족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들에게서도 지연된 언어 장애가 나타나곤 한다.
(3) 지연된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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