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의 특성
일반적으로 영재학생들은 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양적,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영재의 특성은 크게 지적인 특성과 정의적인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지적 특성
영재학생은 추상적 개념과 복잡한 관련성에 대해 빠른 속도로 이해하며 높은 지적 호기심과 뛰어난 언어능력을 보인다. 또한 주의 집중력도 뛰어나며, 사고능력과 창의성이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영재학생들의 특성은 영재학생들에게 긍정적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 측면으로도 영향을 준다. 다음의 표에 영재의 지적 특성에 대한설명이 제시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영재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능력(영재아의 특성,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영재아의 발달 문제와 부모의 역할과 기능)
  • 영재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능력목차1. 영재아의 특성(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 판별(3) 영재아의 특질2.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1) 영재아 가족의 긍정적 상호작용(2) 영재아 부모가 느끼는 부정적 갈등/부정적 상호작용3. 영재아의 발달 문제(1) 독자적 영재(2) 미성취 문제(3) 또래와의 관계 4. 영재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5. 영재교육 시범학교 프로그램의 예참고문헌※ 자녀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

  • 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
  • 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목차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1) 영, 유아 영재의 특성2) 영재의 특성3) 창의적 영재의 특성* 참고문헌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영재적 특성이란 추상적이며 복합적인 심리학적 개념으로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행동, 정서 및 지적 특성을 총칭한 용어이다. 영재적 특성은 크게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나철 수 있으며, 환경에 따라, 나이에 따라, 영재성 영역에 따라, 영재성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많이 난다.영

  • 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미성취영재 준호를성취영재로 만들기*목 차*Ⅰ. 문제유형 및 원인진단1. 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2. 판별과정3. 판별대상Ⅱ. 상담개입 1. 학업성취를 위한 상담2. 또래, 교사와의 관계 개선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3. 부모교육Ⅲ. 개입에 대한 결과 및 예후Ⅰ. 문제 유형 및 원인 진단1. 영재의 특성과 영재의 미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1) 개인적 요인(1) 자아개념자아개념은 자신의 행동, 능력

  • [교육학] 과학 특성화 영재 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
  • 과학 특성화 영재 중학교 3학년 교육과정대상 분석본 교육과정은 입학시험을 통해 특별히 선발된 과학 특성화 영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영재 연구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과학 영재는 다음의 특성을 지닌다. 과학 영재는 일반 학생에 비해 월등한 상위인지 능력을 지닌다. 상위인지 개념은 학습자 자신의 학습, 이해, 사고, 기억과정에 대한 사고 능력을 의미하는데, 영재 연구 분야에서는 학업적으로 우수한 영재가 일

  • [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개요 >Ⅰ.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형성Ⅱ. 영재의 지적 특성Ⅲ. 영재의 정의적 특성Ⅳ. 영재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Ⅴ. 발달 단계별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영재는 지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한 사고 능력과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서적인 면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 도전의식, 도덕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양과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