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성과 영재교육과정의 중점방향, 영재교육과정의 교육기관 및 영재교육과정의 선진국 사례로 본 영재교육과정의 문제점 그리고 영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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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정의
1. 렌줄리의 삼부심화모델
2. 타넨바움의 정의
3. 펠더휴슨의 정의
4. 스턴버그의 지능요소 이론에 입각한 정의
5. 프랑스와 가네의 적성이론

Ⅲ. 영재의 특성

Ⅳ. 영재교육과정의 중점방향

Ⅴ. 영재교육과정의 교육기관
1. 영재학교
2. 영재학급
1) 설치절차
2) 운영
3. 영재교육원
1) 설치
2) 운영

Ⅵ. 영재교육과정의 선진국 사례
1. 미국
2. 호주

Ⅶ. 영재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영재학급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제반 여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
2. 영재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이 미흡하다
3.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연수와 지원이 부족하다
1) 체계적인 연수를 받을 수 있고 전문 담당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기 필요하다
2) 교재연구, 정보공유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3) 담당교사에 대한 자격 기준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4. 영재교육 확대 실시를 위한 시설 및 사전 준비가 부족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교육 테두리에서 각 영재들의 눈높이에 맞는 개별적 교육을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특히 교육과정 운영측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영재학교, 영재학급운영은 학교장의 재량을 최대한 부여하여 그 어떠한 학교보다 학교 운영에서 관련 규정의 제약을 받지 않도록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에서 규정하였다.
특히 영재학교는 교육과정, 교과서, 학년제, 학기제, 학급편성 등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할 수 있어 국내 학교 중 가장 자율성이 높은 학교라 할 수 있다.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은 비정규 교육과정이므로 학사운영에 관한 초․중등 교육법령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영재교육진흥법령에 규정된 학생선발, 지정기준 등 일반적이 사항 외에는 각 기관의 자율에 맡기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대학 또는 다른 영재교육기관에 위탁교육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가 영재 교육기관에 파견, 겸임 등의 형태로 근무하는 것도 가능해 영재특성에 맞는 교육이 되도록 했다.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영재교육에서 교사가 차지하고 있는 몫은 아주 크다. 우선은 영재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영재교육이 선행학습 등 교과 학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창의성과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교원의 역할을 보아야 한다. 아울러 특정 교과에 대한 전문성은 각 영재교육기관이 대상으로 하고
참고문헌
김정휘, 영재 학생 식별 편람, 서울 원미사, 1998
박성익, 미국의 영재교육, 교사 연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2002
송용대,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교보문고, 1990
서남수, 영재교육 제도화의 몇 가지 난점,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세미나 발표 논문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영재교육의 강화 방안, 서울교육 겨울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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