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영, 유아 영재의 특성

2) 영재의 특성

3) 창의적 영재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재적 특성(영재아의 특성)

영재적 특성이란 추상적이며 복합적인 심리학적 개념으로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행동, 정서 및 지적 특성을 총칭한 용어이다. 영재적 특성은 크게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으로 나철 수 있으며, 환경에 따라, 나이에 따라, 영재성 영역에 따라, 영재성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많이 난다.
영재의 특성은 1차적으로는 자기 스스로에게 장점이 될 수 있지만, 2차적으로는 정서, 행동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면, 매우 독창적인 영재는 구조화된 학습 방법이나 고정화된 교과내용, 또는 반복 연습에서 쉽게 싫증을 내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독립심이 강한 영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방해받는 것을 싫어하여 또래 아이들로부터 이상한아이로 비쳐지고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정서적 깊이와 강도가 유난히 강한사람은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 상태로 인하여 정신적으로 취약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

  • [교육심리학] 조기 영재교육
  • 영재아라고 판별했을 때 그 영재 아가 자라서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왜냐하면 과거에 영재아라고 판별 된 아이들이 자라서 보통아이가 된 예가 국재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떤 아이가 영재아라고 판정하기 보다는 영재가 될 가능성에 대해 생각 해야한다는 것이다. 일단 영재적 잠재성을 가졌다고 판단되는 아동은 일회적인 검사를 통해서가 아닌 어려서부터 교사와 부모, 전문가들의 꾸준한 관심 속에서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영재와 영재 교육 1. 영재란? 2. 영재의 특성3. 창의성과 영재교육4. 분야별 영재5. 영재아의 조기 판별Ⅲ. 영재교육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2. 이스라엘의 영재교육3.우리나라의 영재교육4.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Ⅳ.결론Ⅰ. 서론1960년대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천재소년’ 김웅용씨(42)를 두고 사람들은 실패한 영재교육이라

  • [아동복지] 영재교육
  • 특성과 부모가 교사, 친구, 그리고 상담가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창의성 있는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기술적인 면도 함께 쇼개하고 있다. 영재부모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기술을 교육받고 가정에서 영재아를 교육하기 위한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도 제공받아야 한다. 참고문헌1. 이론서 이소희, 「현대 영유아복지론」양서원, 1999전경원,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학문

  • [영재교육]영재교육의 법적근거(영재교육진흥법), 영재교육의 실태, 영재교육의 대상, 영재교육의 모형, 영재교육의 학습활동조직, 영재교육의 속진교육, 영재교육의 심화교육, 영재교육의 문제점, 영재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특성에 적절하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학생들에게서 영재적 행동 특성을 유도해 낼 수 있는 단원을 개발하여야 한다. 영재아 교육과정이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개발과정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내용과 과정의 선정상 특별히 지켜져야 할 원리를 따라 개발되어야 하는 바, Samara 와 Curry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하였다. 1) 단원의 구조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관여하는 요소 중 내용을 기초 개념과 지식(사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