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성(영재, 영재아)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특별히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사람을 '천계', '수재', '신용, '영재' 등과 같이 다양하게 지칭해 왔으나, 1999년 타고난 능력이 특별히 뛰어난 아이들을 위한 교육법을 영재교육진흥법"으로 명명하여 제정한 것을 계기로 타고난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을 '영재'로 지칭하기 시작하였다. '천재', '신동', '수재'가 각각 하늘이 내린 재능', '신이 주신 아이', '으뜸가는 재능' 등과 같이 타고난 능력이 뛰어남을 강조하고 있는데 반해, 영재는 '꽃피운 재능'이라는 의미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해야 한다는 의미를 더 함축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영재성은 분명히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지만 이것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자연적 성숙과 더불어 지속적인 연습과 훈련이 요구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뛰어난 능력이 유전되는가, 후천적으로 계발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역사적으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뛰어난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난다 하더라도 이를 후천적으로 계발하지 않으면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영재아 교육
  • 영재아의 정의․ 초기연구 : 일반적으로 지능이라는 단일 요인으로 정의하였으나 제한된 범위의 능력만을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재의 특성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창의력이나 동기, 특수 재능 등은 잴 수가 없다는 한계를 보인다.․ Terman : 초기 - 대부분 높은 IQ를 가진 아동을 조사한 심리측정, 특별한 성취를 한 제한적인 영재를 나타내는 편협하고 제한된 정의였다.현대 - 지능과 영재성이 나타낼 수 있는 여러가지 행동적인 분야들을 포함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지적인 요인만을 고려한 영재성 판단은 이러한 비판에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이고 또 현재의 추세이기도 하다. 기본적인 영재의 개념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미국 문교국(USOE)의 정의“영재아, 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서 정규학교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교육 프로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교육목 차 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성의 정의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아의 개념으로 보기 시작하면서 정의는 점점 더 확장되기 시작했다. 최근의 ‘영재성’의 개념에서는 창의성을 포함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미국 문교국에서는 일반적 지적능력, 특수 학업 영역에서의 적성, 창의적 ․ 생산적인 능력, 지도자적인 능력, 시각 예술 능력 중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이 있거나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을 경우를 영재아로 보았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적성검사나 지능검사를 사용하여 영재를 판별하기 때

  • [특수아동교육] 영재아교육
  • ▶ 영재아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보통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