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지역사회가 연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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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성공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사전단계
1)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태 및 인식 파악하기
2) 요구조사

2.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행 준비
1) 준비사항
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지역사회가 연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핵심요소가 되는 부모와 가족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가족이 겪는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은 가족의 요구에 적절한 서비스를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포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가족,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가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특히, 영유아의 성장 및 발달을 위해 가족이 안정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영유아와 가족 전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실천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1. 성공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사전단계

성공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현재까지 진행된 프로그램의 실태와 가족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파악하여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한 뒤 가족들의 요구를 조사․분석하여 가족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적절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적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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