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필요성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프로그램 사례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9 / 2018.09.0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
A형 |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필요성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프로그램 사례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4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 설명
1) 지역사회 연계의 개념
2)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3) 영유아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한 필요성
4) 지역사회 연계의 기본 방향
2.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조사
-토요학교 프로그램 운영-
1) 지역 교육기관 네트워크
2) 유치원 유아원 등과의 공동 프로그램 운영
3) 지역 인적자원 활용
4) 유치원 중심 추진
5) 지역 기업체 참여
6) 정책사업 연계
3.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1) 연계 활성화를 위한 원장 및 교사 역량강화
2) 지역사회 내 유사 기관 간 연계 역량 강화
3) 유아교육?보육 기관과 인근 초등학교와의 연계 구축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은 과거에 비해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어 선진국 대열에 동참하였다. 이런 바탕에는 여성의 노등시장 진출이 경제발정의 초석이 되었다.
1980년대 이후 저숙련의 단순노동 분야에서 미혼여성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혼여성 노동력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공급문제는 기혼여성들의 취업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고 미혼여성의 취업을 지속화 시킨다는 점에서 뿐 아니라 최근 기업과 국민경제 차원의 노동력 부족의 해소를 위한 유휴노동력의 적극적인 활용이라는 측면, 그리고 여성 노동자의 노동생산성 증대라는 측면에서도 절실히 요구되었다. 또한 취업 여성의 육아 부담을 완화하고 차세대를 담당할 아이들의 정상적인 교육을 위해서도 보육서비스의 문제는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요즘은 핵가족화가 되고 있어 가정에 한 두 명의 자녀로 생활하고 있는 부부가 대다수 이다. 이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으로 인한 출산율 저하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국가가 보육의 책임을 부모와 나눠야 한다는 보육의 공공성이 대두되고 있다.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가족 내 영아 유아의 사회적 양육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가정연계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야 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혜옥(1997),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다음세대.
-김혜경(2005).영 `유아교육기관 경영. 창지사.
-강문희 외 공저( 2004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지사.이기숙,『유아교육과정(개정2판)』, 교문사.
-구재필 외 9명(2003), 유아교육 정책과정 분석』, 한폑출판사.
-권옥자 외 5명 공저(2004),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형설출판사.
-윤애희(1996), 유아교사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보육사, 1996
-이대균, 송정원(2002). 최근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김희영(2005).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탐색.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2005 추계 학술대회, pp.25-60
-권미경?이진화?김정민(2014).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모델 적용 시범연구(Ⅵ). 육아정책연구소. 연구보고 2014-24.
-보건복지부?한국보육진흥원(2015). 2015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40인 이상 어린이집).
-최은영?김정숙?송신영(2013). 2013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