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의(영재성, 영재아동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2) Renzulli의 정의

3) Tannenbaum의 정의

4) Gardner의 중다 지능 이론에 근거한 정의

5) 정의에 대한 종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10년 동안, 영재가누구인가에 대한 정의와 영재 판별에 관한논란이 많았으며, 더불어 '지능'과 '영재성', '창의성' 또는 '우수성'의 개념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어 왔다. 과거에는Terman등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지능검사에서의 높은 IQ점수로또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보여주는 높은 학업성취 수준으로 영재성을 보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높은 성적이나 수능에서의 뛰어난 성적, 우수한 명문대 수석 입학이나 졸업 등의 외현적인 성취를 영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정범모(1996)는3, 4살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모차르트 같은 사람을 천재(天才)로, 학교 공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는 학생을 수재(秀才)론 영재(英才)는 어떤 특정문화영역에서 창의적인 성취를 하는 사람이라고 구별짓기도 하였다.

1)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진흥법에는 제2조 1항에 영재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자를 말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
  •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1. 책1)『영재교육』저자: Gary A. Davis, Sylvia B. Rimm출판사: 박학사출판년도: 2009목차1장 영재교육의 역사 및 영재성의 정의2장 영재의 특성3장 프로그램 계획4장 영재 판별5장 속진제6장 심화학습과 집단편성7장 교육과정 모형8장 리더쉽, 정서학습, 인성교육9장 창의성 1: 창의적 인간, 창의적 과정 및 창의적 연출법10장 창의성 2: 창의성 신장 방법11장 사고기술의 교수12장 문화적 다양성과 저소득층 아동: 가려진 영

  • [교육심리] 영재교육
  • 영재교육자라면서 영재성을 상실한 우리 아이이유가 뭘까?과거영재의 개념과거: 지능검사점수가 130 이상학문적 적성을 검사하는 수학능력 시험 점수가 상위가 1-2%에 해당하는 아동 영재의 개념오늘날:미국연방정부의 정의: 두드러진 성취 또는 뛰어난 잠재력, 지적, 창의적, 예술적 분야에서의 능력, 리더쉽, 성취등 영재성이나 재능은 모든 문화적 집답과 계층 인간사의 모든 영역에 존재한다고 주장(영재의 개념이 확대)Renzulli의 정의: 평균

  • K WPPSI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 검사
  • K-WPPSI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 검사)1. 검사 목적1) 취학전 아동의 정신지체의 진단미국 정신지체 협회(AAMD)의 원칙에 의하면, 정신지체의 진단을 위해서는 평균 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서의 결함을 확인해야 한다. 이 정의에 따라 정신지체를 진단할 때 일반적인 지적 능력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위해 K-WPPSI와 같은 검사를 실시한다. 2) 취학전 아동의 영재성에 대한 진단K-WPPSI는 영재아임을 평가할 수 있는 범위의 기준을 마련해 놓고 있기 때

  • [교육학] 영재아 교육과 양육 및 중재
  • 아동법의 정의학령전, 초등학교 또는 중등학교 수준에서 지적 능력, 창의력 ,특정학문 능력 또는 지도능력과 같은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가능성을 보여주는 잠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별되기 때문에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특별한 서비스나 활동을 요구하는 아동을 의미한다.4) Lomkins의 일반 영재성 구성 모형영재성이 있다고 판정되려면 관계되는 분야에 소질과 창의성 그리고 영재 프로그램에 대한 동기가 있어야하며 성격

  • [영재교육]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심층 분석
  • 영재교육을 받는다고 해서 영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재교육이라는 말 속의 영재는 영재가 될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말하는 것으로서 그 가능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Ⅱ. 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영재교육 진흥법’에 의하면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였고, 미국 교육부(1972)는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