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의(영재성, 영재아동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02 / 2021.10.02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2) Renzulli의 정의
3) Tannenbaum의 정의
4) Gardner의 중다 지능 이론에 근거한 정의
5) 정의에 대한 종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난 10년 동안, 영재가누구인가에 대한 정의와 영재 판별에 관한논란이 많았으며, 더불어 '지능'과 '영재성', '창의성' 또는 '우수성'의 개념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어 왔다. 과거에는Terman등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지능검사에서의 높은 IQ점수로또는 학교 교육현장에서 보여주는 높은 학업성취 수준으로 영재성을 보기도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초, 중, 고등학교에서의 높은 성적이나 수능에서의 뛰어난 성적, 우수한 명문대 수석 입학이나 졸업 등의 외현적인 성취를 영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정범모(1996)는3, 4살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나타내는 모차르트 같은 사람을 천재(天才)로, 학교 공부에서 우수한 성적을 나타내는 학생을 수재(秀才)론 영재(英才)는 어떤 특정문화영역에서 창의적인 성취를 하는 사람이라고 구별짓기도 하였다.
1)영재교육진흥법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진흥법에는 제2조 1항에 영재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자를 말한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