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아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개별화교육의 개념
2.개별화 교육의 주요원리
3. 개별화교육의 중요성
Ⅱ.본론
1. 개별화교육의 기원 및 법적배경
2. 개별화교육의 목적
3. 개별화교육의 절차
- 본문내용
-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과 IDEA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적
- 장애학생들은 그들이 독특한 요구에 따라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무상공교육으로 받아야 함
- 장애학생과 부모, 보호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함
- 장애학생의 교육을 제공하는 주 정부와 지방 자치 단체를 지원한다.
-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노력의 효과를 평가, 확인한다.
3. 개별화교육의 절차
1) IEP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 팀) 구성
- 특수교육진흥법시행규칙 제 9조→ 학교서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으며, 위원장은 당해 학교의 교장이 하도록 되어 있고,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은 학칙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 미국의 장애아동교육법(1977)→운영위원은 학교의 장, 담임교사, 아동의 부모, 아동, 기타 부모나 기관이 요구하는 사람이 참석할 수 있다.
(1)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일반적인 준비 (사전준비)
① 관련자들로부터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서비스 지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분명한 이해
② 개별화교육 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개별화교육 팀이 조직
③ 통합교육에 필요한 지원영역과 방법을 준비
④ 개별화교육 팀원들의 역할 구분, 역할인식 준비
⑤ 특수교육담당교사의 주도적 역할에 따라 필요한 사전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⑥ 장애학생에 대한 충분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보하고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2) 개별화교육 팀과 역할
① 학교장
우선 학교장은 통합교육상황에서 개별화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 팀 구성, 운영
② 특수교육 및 담임교사 → 특별한 요구를 가진 학생을 발견하고 진단,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 계획을 세우고 IEP를 실행하고 학생의 향상과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해야함.
③ 장애학생의 부모 및 보호자
자녀의 특별한 요구가 무엇인지를 교사에게 알려주고 IEP를 세우는 데도 참여→교사와의 파트너쉽
④ 기타 관련자들의 역할
치료담당자, 상담교사→통합된 장애학생의 특수한 영역과 기능, 학생의 지능과 학업성취수준 및 성격, 적응행동 등을 파악→ 학교 외의 지원센터나 기타기관들의 협력이 필요
★ 교육인적자원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위한 재정을 제공하고 특수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교육과정, 학습 자료와 교원양성, 적절한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아동의 특수성과 현재 수준 진단
(1) 장애학생의 필요와 지원에 대한 이해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산정,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재활 및 진로 특성과 계획에 관한 정보를 확보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방법모색 ,특별히 필요한 시설․설비를 파악, 준비)
(2) 현재 수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