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아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개별화교육의 개념

2.개별화 교육의 주요원리

3. 개별화교육의 중요성

Ⅱ.본론

1. 개별화교육의 기원 및 법적배경

2. 개별화교육의 목적

3. 개별화교육의 절차

본문내용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과 IDEA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적
- 장애학생들은 그들이 독특한 요구에 따라 특수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를 무상공교육으로 받아야 함
- 장애학생과 부모, 보호자들의 권리를 보호해야함
- 장애학생의 교육을 제공하는 주 정부와 지방 자치 단체를 지원한다.
- 장애학생을 교육하는 노력의 효과를 평가, 확인한다.

3. 개별화교육의 절차
1) IEP운영위원회(개별화교육지원 팀) 구성
- 특수교육진흥법시행규칙 제 9조→ 학교서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으며, 위원장은 당해 학교의 교장이 하도록 되어 있고,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은 학칙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 미국의 장애아동교육법(1977)→운영위원은 학교의 장, 담임교사, 아동의 부모, 아동, 기타 부모나 기관이 요구하는 사람이 참석할 수 있다.
(1) 개별화 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일반적인 준비 (사전준비)
① 관련자들로부터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서비스 지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분명한 이해
② 개별화교육 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개별화교육 팀이 조직
③ 통합교육에 필요한 지원영역과 방법을 준비
④ 개별화교육 팀원들의 역할 구분, 역할인식 준비
⑤ 특수교육담당교사의 주도적 역할에 따라 필요한 사전준비가 이루어져야 한다.
⑥ 장애학생에 대한 충분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보하고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2) 개별화교육 팀과 역할
① 학교장
우선 학교장은 통합교육상황에서 개별화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책임→ 팀 구성, 운영
② 특수교육 및 담임교사 → 특별한 요구를 가진 학생을 발견하고 진단, 중요한 서비스를 제공, 계획을 세우고 IEP를 실행하고 학생의 향상과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해야함.
③ 장애학생의 부모 및 보호자
자녀의 특별한 요구가 무엇인지를 교사에게 알려주고 IEP를 세우는 데도 참여→교사와의 파트너쉽
④ 기타 관련자들의 역할
치료담당자, 상담교사→통합된 장애학생의 특수한 영역과 기능, 학생의 지능과 학업성취수준 및 성격, 적응행동 등을 파악→ 학교 외의 지원센터나 기타기관들의 협력이 필요
★ 교육인적자원부★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위한 재정을 제공하고 특수교육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교육과정, 학습 자료와 교원양성, 적절한 진단과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아동의 특수성과 현재 수준 진단
(1) 장애학생의 필요와 지원에 대한 이해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산정,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재활 및 진로 특성과 계획에 관한 정보를 확보하고 그에 필요한 지원방법모색 ,특별히 필요한 시설․설비를 파악, 준비)
(2) 현재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
  • 교육의 개념1) 정의2) 배경3) 필요성4) 효과(1) 장애아동에 주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3. 최근 특수아 통합교육의 방향1) 통합교육에 영향을 준 특수교육의 동향 2) 우리나라 통합교육 정책의 방향(1) 특별지도실의 운영(2) 각종 편의시설의 확충(3) 법률적 정책방향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과 외국의 사례1) 성공조건2) 외국의 장애아동 통합교육5. 유아교육기관에서 효과적인 장애아 통합을 위한 방향1) 유아교육기관에서 조기

  • [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우리는 대부분 장애인을 만나면 선뜻 나서서 도와주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들이 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의 함께 생활해본 경험이 적어서일 것이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의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김경은, 2004) 유아기의 조기 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 [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장애아 통합 보육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우리는 대부분 장애인을 만나면 선뜻 나서서 도와주지 못한다. 이것은 우리들이 유아기 때부터 장애인과의 함께 생활해본 경험이 적어서일 것이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의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김경은, 2004) 유아기의 조기 교육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 [유아교육논문]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 유아기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최근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은 일반아동 즉, 비장애아뿐만 아니라 장애아 교육의 입장에서도 무시되지 않는다. 특히 장애아의 경우 조기의 교육적 조치와 치료를 통해서 그들의 장애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목차1.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 2.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4. 교사 역할의 중요성 5.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효과 6.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 1.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교육에서의 통합이며, 정상화 차이를 존중하고 누구나 완전하고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게 되는 것정상화 주의에 따라 장애인이 정상적인 생활을할 수 있게 하는 것  Kaufma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