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이해] 신세대 문화의 사회적 배경과 특징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1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신세대 문화와 문명전환
*
목차
1. 신세대문화의 개념과 의미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
3. 신세대 문화의 특성
5. 신세대에 대한 긍정적 평가
6. 신세대에 대한 부정적 평가
7. 결론
1.신세대문화의 개념과 의미
‘신세대 문화’ 란 1990년 이후에 등장한, 즉 1990년대 이후에 소비주체로서 문화 시장에 진입한 세대들의 문화
신세대라는 말은 글자 그대로 새로운 세대를 의미할 뿐 특정한 집단, 속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탈 냉전과 탈 이념 의 시대
-사회주의 몰락, 이념적 대립구도의 변화
-1980년대 이념 대립구도에서 상상하기 힘든
일 이었던 ‘주류질서의 전복’
-1990년대
‘서태지’가 새로운 저항문화의 우상으로 설정됨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
*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
정보화와 지구화의 흐름
-세계화와 정보사회의 특성이 부각되는 시기에 성장한 신세대
-어린 시절 부터 컬러 TV 와 비디오, 게임,
컴퓨터 등 새로운 영상매체에 익숙한 신세대
-신세대는 ’스타일’ 에 대한 사고를 경험함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
고도성장과 풍요와 소비의 시대
- 1960년대 산업화 과정의 수혜자
- 상대적으로 욕구충족에 부족함이 없었으며 소비자체에 익숙해지게 됨
- 1980년대 후반 이후 세계화로 인한 문화 시장의 규모 확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염상섭의 삼대
  • 배경을 유념하여 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삼대에서는 ‘족보’나 기독교 사업을 추진하려는 주인공들의 성격을 통해 그 당시 사회가 갖는 문제를 가족사 소설이라는 점을 이용해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에 대한 이해과 파악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는 점은 같지만 문학에 대한 이해나 흥미에 따라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점이 다를 수

  • 사회과학 네티즌의 사회 영향력에 대한 실증적 분석
  • 대한 분석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네티즌들에 대한 정치, 사회에서의 행태에 대한 연구들은 꾸준히 진행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살펴본 분석들을 토대로 네티즌들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조사 되어질 것이다. Ⅲ. 연구의 분석틀과 설문문항 구성1. 분석틀 및 조사방법〈그림1〉 본 연구의 분석틀지네티즌 적 사회 정치 경제(Netizen) 이 영향력 문화 사회해 도앞선 논문들에서 밝혀진 것과 같이 네티즌들은 이미 그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는 정

  • [사회] 시민단체와 정치
  • 문화의 성장을 배경으로 386세대와 정보화 신세대의 결합이 만든 새로운 사회자본이라고 할 수 있다. 주지하듯이 386세대는 1980년대의 민주화운동을 거치면서 87년 6월 항쟁에서 거대한 정치적 분출을 경험한 세대인 반면, 인터넷세대는 2002년 월드컵대회를 통해 붉은 악마와 길거리응원이라는 거대한 문화적 분출을 경험한 세대이다. 386세대의 저항이 ‘우상’의 노여움에 도전하는 ‘이성’의 몸부림이었다는 점에서 ‘이성적・정치적 참여세대’라면

  • 신세대 담론의 거품
  • 신세대의 자기주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메시스 동인들의 『신세대: 네 멋대로 해라』는 ‘신세대=자유/정의=선’과 ‘기성세대=억압/야만=악’이라는 이분법을 통해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을 선언했다. 미메시스, 『신세대: 네 멋대로 해라』, 현실문화연구, 1993, 127-147쪽을 참조하라.그리고는 ‘모든 저항은 정당하다’는 식의 흑백논리를 정당화하고자 했다.이러한 이분법적 사고는 일면적인 타당성에도 불구하고 세대차이의 효과를 과대평가 한다는

  • 베니건스를 중심으로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인터넷 마케팅
  • 사회적인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시기에 성장하였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는 구별되는 여러 문화적 요소에 대한 수용 과정을 거쳤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존의 소비 문화를 고수하기보다는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해왔다고 할 수 있다. 외식 산업의 발달 또한 이 계층의 새로운 문화적 특징에 기인한 바 크다고 하겠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외식 산업의 경우 20대~30대 초반의 고객 Loyalty확보를 위해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