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및 청소년 문제행동의 교육 및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3 / 2021.07.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문제행동의 의미

2) 문제행동의 유형과 지도상의 문제점
1. A지역 교사들이 경험한 문제행동유형
2. B지역 교사들이 경험한 문제행동유형 및 특수아

3) 지도상의 문제점
1. 교사의 교체 문제
2. 전문 상담기술의 부족
3. 전문지식의 부족
4. 부모 교육 시급
5. 교사의 과다한 행정 업무
6. 교사의 경험 부족
7. 아동의 개인적 특성의 차이
8. 가정환경의 복잡성
9. 교사의 사명감

4) 앞으로의 지도방향과 대책

* 참고문헌
본문내용
1)문제행동의 의미

교사는 아동 청소년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가정에서나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치있는 생활을 영위하며 매일 매일 곧고 바르게 원만한 성격을 가지고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늘 생각한다. 사회적으로 또한 정서적으로 혼란과 갈등을 가지지 않고 행동상의 문제가 없이 매일의 생활장면에서 잘 성장하고 발달면에서도 잘 적응하는 원만한 아동․ 청소년을 기르며 지도 할 수 있을 것이냐 하는 문제는 모든 부모와 교사의 큰 관심이다.
Rainer Twiford(1979)는 학생의 심리적 장애와 부적응 행동이라는 것은 1/지적, 학문적인 성취에 있어서2/ 정서적인 적응에 있어서, 3/사회적 기능에 있어서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행동형태라고 말했다. 즉, 문제행동이란 지적발달, 정서적, 사회적 발달 영역 중 어느 한 발달면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행동을 말한다.
부적응 행동은 그 행동의 결과가 타인에게 해를 미치는 것, 즉 공격적이거나 싸움을 자주하는 행동, 타인에게 해를 주지 않더라도 자신이 지적, 사회적 성장과 자아 발달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위축, 우울, 자해행동과 자살, 낮은 자존감, 공상, 수줍음, 지나친 긴장과 불안, 완벽주의, 학교 공포증 등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 부적응행동을 조기에 잘 관찰하여 초기에 치료함으로 심각한 범죄행동과신경증, 열등감, 불안증, 대인관계에 실패하는 불행이 없도록 하는 것이 상담자로서 또한 교사의 사명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 및 교육자녀의 문제행동, 발달단계이해, 가족의 교수역할에 대한 관심, 놀이활동 준비, 아동수행에 대한 기대가족기능 유지기본 생활 기술,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 가족의 역할 및 책임분담의사소통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양상, 가족내적 지지체계, 스트레스와 갈등조정여가선용가족구성원들의 관심 및 취미, 가족이 함께 즐기는 활동, 부모 자신들이 개인적 시간 마련 방안1. 욕구조사■ 확장된 욕구에 따른 부모의 욕구정보교환에 대한 욕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0
  • 아동복지사업을 전개해야 한다.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장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2. 학교사회사업의 의미와 목적 및 대상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미국사회사업연감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은 교육 활동

  • 아동임상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 아동관련 정보에 기초하여 아동의 성격발달이나 정신병리, 문제행동의 원인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유아기 또는 아동기부터 정신건강의 문제와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따르는 적절한 치료적 접근과 개입, 지도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다.(2) 급격한 사회변화와 부적응 아동 및 청소년의 증가급속한 경제성장과 산업화는 인구의 도시집중화, 핵가족화, 여성취업의 증가 그리고 빈부의 격차를

  • 지역에서 일어난 지역사회 문제와 지역사회 개발운동 -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발생
  • 청소년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국제결혼가정의 학생 수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결혼이민자의 절반 이상(53.3%)이 초등학생 자녀의 ‘기초교과 지도’ 및 ‘교육급식비’ 지원을 절실히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24세 청소년의 의식을 살펴보면 ‘공부’와 ‘직업’문제로 가장 많이 고민하고, 청소년의 절반 이상이 남녀가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함께 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15~24세 재학생 중 절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에서는 학습전략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세분하여 행동의 변화를 통해 학업성취의 향상을 기대하는 것이다. 세 번째 접근방법은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보상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특별 학습지도 프로그램이다. 이 접근은 기초학력을 보조학습을 통해 직접적으로 도와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가는 전략으로 학습과제 분석을 통하여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습문제를 가진 아동의 기초학습 기능의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