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정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Ⅲ.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관계
1. 부모의 상처
2. 부부생활
3. 형제․자매
4.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

Ⅳ.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문제
1. 경제적인 부담
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
3. 가족갈등
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
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
6.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
7. 사회적 고립

Ⅴ.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Ⅵ.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1.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2.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필요성
1) 치료, 교육 효과의 일반화
2) 협력치료, 교육자로서의 역할
3.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모의 기능
1) 가정은 장애아동에게는 특히 중요한 도피처이고 도움처가 된다
2) 장애아동은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일반 정상아동들보다 더 많다
3) 가정은 장애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
4) 가정은 장애아동의 행동문제와 태도를 변화시키는 가장 가능성 있는 요인들을 담고 있다
4. 가정에서 장애자녀의 지도의의
5. 가정 학습의 9가지 주요 영역과 하위영역
1) 감각적 반응
2) 대근육 운동
3) 소근육 운동
4) 식사
5) 착탈의
6) 씻기/몸단장/용변
7) 수용 언어
8) 표현 언어
9) 사회성 함양
6. 가정에서의 장애아 지도를 위한 원칙들
7. 청소년기 장애아동의 성교육
1) 성에 대한 바른 태도 형성과 문제점
2)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 방안

Ⅶ.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Ⅷ.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1.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2. 부모교육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정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하는 일차적 집단이다. 가정에서 부모는 아동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부모는 아동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로 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원만한 사회적 발달을 도모한다. 이렇듯 부모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크며 또한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도 또한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즉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태도 등이 자녀의 심리적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발달수준이나 행동특성 등은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특수한 욕구를 지닌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로 말미암아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할 경우 심리적 부적응이나 정신건강 상의 문제 까지도 겪게 될 수 있다.
장애아를 둔 부모의 태도에 따라 장애아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장애부모가 가져야 될 바람직한 자세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관계없이 자녀와 부모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요구되며, 자녀의 구체적인 행동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되며, 자녀를 언제나 격려하면서 자신감과 자아존중심을 길러 주어야 하고, 자녀로 하여금 서로 배우게 하고, 부모가 즉각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싶은 충동을 억제해야 하는 등의 부모의 역할이 강조되는데 이는 장애아 부모의 적응과정과 심리적 방어기제를 살펴봄으로써 부모의 심리를 파악함은 물론 장애아 부모의 태도나 역할을 논하는데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가족은 장애아동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인 동시에 아동의 첫 번째 교사이며, 가족구성원들은 자녀들을 항상 격려하고, 촉진하며, 칭찬과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아동에 대해서 가족만큼 잘 아는 사람은 없으며 가족은 아동이 많은 기술들을 배우는데 도움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특수교육에서 이러한 기본적인 가족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참고문헌
강위영·정대영,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86
강위영 외1명, 발달 장애아의 가정지도 프로그램,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89
교육부,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자료, 서울 : 교육부, 1992
교육부, 제7차 특수학교 교육 과정, 서울 : 선명 인쇄 주식회사, 1998
김승국,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이태영, 최신 특수교육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86
이태영·김정권,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im2***
    (2011.04.02 23:13:4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
  • go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1) 교육재활의 개념교육 재활은 장애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보호하여 실질적인 재활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그 바탕이 되는 각종 교육적 조치와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이른바 특수교육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수교육은 심신의 장애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통상적인 학급에서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서 특

  • 보육사업 현황과 발전과제
  • 보육사업 현황과 발전과제 1. 목    차                                         ■ 서     론 ■ ■ 본     론 ■     1. 영유아보육사업의 개념     2. 영유아보육사업의 필요성     ․ 아동의 측면     ․ 부모 및 가족의 측면     ․ 국가적 측면     3. 영유아보육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 보육시설     ․ 보육아동     ․ 특수보육시설     4. 영유아 보육사업의 전망과 개선과제     ․ 영유아 보육사

  • 전환교육의 이론 과실재
  • 전환교육의 이론과 실재-목차-1. 전환교육의 이론과 배경2. 전환교육의 필요성3. 전환 교육의 과정4. 우리나라 전환교육 운영 현황5. 전환교육의 문제점6. 전환교육의 실천방안7. 한국의 전환교육의 발전방안**전환교육의 이론과 배경미국에서는 주로 일반교육에서는 진로교육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전환교육(transition)이라는 용어로 사용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음. 즉, 전환교육이란 장애학생을 위한

  • 지역복지 실천분야 재가복지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 가정의 부양이다.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에 의하여 가정에서의 노인의 위치나 상태는 소외되고 독립된다는 것이다. 즉 1981년도의 자녀 및 손자녀와의 동거 상태가 80.2%이던 것이 1998년도에는 56.8%로 급속히 저하되었다는 것인데 이를 다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하여 보면 도시지역이 그래도 동거율이 높아 62.1%가 되고 농촌이 47.4%가 된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는 면에서 도시보다는 농촌의 가정 부양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아울러 자

  • [자원봉사] 자원봉사자의 관리와 업무
  •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시책의 개선이나 공동체 만들기로 이어나갈 역할도 요구되는데 여기서 자원봉사관리자는 사회 내에서 존재하거나 발생하고 있는 욕구에 대한 대변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자원봉사관리자는 지역사회 나아가 사회전체에 대해 특정프로그램(예-노인결연사업)이 필요한 이유를 알리고 그 프로그램 전개를 유도하는 한편,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기능을 부단히 사회에 노출시켜 아동, 청소년, 요보호여성, 노인, 자원봉사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