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및관찰연구] 평정척도법의 특성과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평정척도법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7 / 2021.07.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행동및관찰연구] 평정척도법의 특성과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평정척도법의 장단점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정척도법의 특성

2. 평정척도법의 작성방법
1) 도식 평정
2) 숫자 평정
3) 카테고리 평정

3. 자신의 의견을 포함한 평정척도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교사 대 유아비율이나 교사 역할의 다양성 등 과다한 교사 업무량과 유아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역량 부족 등으로 인해 실제적으로 교사들이 유아평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데 어려움이 있다. 많은 교사들이 유아평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에 따른 지식이나 실천은 미비한 설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유아평가는 교사의 문제인식과 실천행동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평가는 유아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 중요한 작업이며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의 발달과 학습수준을 평가하여 이를 교육 보육 활동에 반영함으로써 유아의 최적의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작업으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유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평가는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정척도법의 특성과 작성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평정척도법의 장단점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석우(2009). 교육평가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지은 외(2007). 유아관찰 및 평가. 서울: 양서원.
안선희 외(2015),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창지사.
전남련 외(2007).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손리라(2011). 유치원 교사의 유아평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