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본문내용
일화기록법을 설명하고, 영유아 1명을 일화기록법으로 관찰하시오.
서론
영유아의 평가에서 영유아 발달평가에 대한 평가는 전통적인 관점에서부터 중요시 되어온 관점으로, NAEYC에서는 영유아가 행하는 것과 그것을 하는 방법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하여 문서화 하는 과정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렇듯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교육 과정 및 교육프로그램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의 효과, 영유아의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과 잠재력에서의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교육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의 최대화를 도모하기 위한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교사는 종종 중요한 교육과정의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한다. 더불어 영유아 프로그램 속에서 다양한 놀이와 탐색활동을 하면서 교사는 직관적 및 주관적인 관점으로만 평가하여 프로그램 진행을 조율하는 것보다 훨씬 더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영유아의 흥미, 욕구, 능력, 대소근육의 발달, 자조기술, 사회-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발달에서의 발달적 지연을 발견하고 적절한 교정 및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일화기록법에 대해서 먼저 알아본 뒤, 이를 실제로 적용한다는 가정 아래 영유아 1명에 대한 일화기록법을 작성해보도록 한다.
본론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의 개념
일화기록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 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대체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측정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측정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관찰자의 훈련과 기술에 의존하는 바가 매우 큰 평가방법이다.
이와 비슷한 관찰기술은 대표적으로 일화기록법 이외에도 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등으로 분류해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일화기록법은 짧은 내용의 사건이나 우발적 행동에 대한 사실적인 기록이다. 사건이나 행동을 기록하되 마치 사진을 보는 것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을 ‘글로 묘사된 사진(word picture)’이라고 표현하 기도 한다. 일화기록은 사실적으로 무슨 상황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어났으며, 유아가 그 상황에서 무슨 말을 하고 행동했는지를 적는 것이다. 일화 기록은 특정한 시간이나 사건에 제한없이 언제, 어디서나 기록할 수 있다. 교사가 발견하는 흥미 있는 사건이나 예기치 못했던 행동들을 사실 그대로 서술함으로써 유아의 행동이나 생활의 한 단면을 기록에 남기게 된다.
한편 일화기록은 구조화되지 않은 관찰방법이므로 대상 유아에게서 기대되는 행동이나 연령에 적합한 행동을 관찰하는데는 효과적이 아니다. 또한 단편적인 사건의 기록이므로 한 두 개의 일화 기록만으로는 크게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울 때 가 있다. 따라서 일화를 통해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일반화된 해석을 하려면, 어느 정도 누적된 기록이 있어야 하며 좀 더 구조화된 관찰방법과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화기록법의 장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이나 일상생활속에서 일화기록법으로 영유아를 관찰하기 적절한 상황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하여 영유아의 전반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이에 어린이집이나 일상생활속에서 일화기록법으로 영유아를 관찰하기 적절한 상황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론1. 일화기록법1) 일화기록법의 정의표준화된 평가도구 외에 일상생활에서 영유아의 자연스런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교사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일화기록법은 직접 아동의 행동을 관찰해서 객

  • 놀이지도_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 기록하는 방법이다.(1) 일화 기록 방법① 조치가 언제 어떤 조건에서 발생했는지에 대한 사실적인 설명이 있어야 한다.② 이러한 조치에 대한 해석 또는 치료 계획은 별도로 기록되고 제시되어야 한다.③ 일화기록은 하나의 사건에 대한 기록이어야 하며, 여러 시기의 사건들을 요약하여 포괄적으로 기록해서는 안 된다.④ 기록된 한 사건은 학생의 발전과 성장에 중요한 의미를 지녀야 한다.2)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 및 일화 기록(1) 사회, 인지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
  • 행동들이나 특성들 가운데 하나를 선정하여 일화기록 혹은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고 이의 내용을 분석하여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일화기록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교사나 평가자가 제3자의 입장에서 관찰, 기록하는 것이다. 일어난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짧은 이야기식 기록으로, 영유아의 발달과 수행의 진보 정도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날짜를 기록해 둔다. 육하원칙에 근근하여 기록한다. 그대로 적어서 묘사하는 일화기록은 일상생활을 관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다양한 관찰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그 목적을 설명하고 만1 ~
  • 설명하고 만1 ~ 만5세 영유아들(1명)의 자유놀이 시간에서의 모습을 10분 관찰하고, 발달과업과 연결지어 기록해보시오.- 일화기록법을 중심으로 - 1. 서론관찰법은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으로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관찰법은 관찰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여 유아지도의 자료로 삼을 수 있으며 이때 관찰계획을 잘 수립하는 것으로 아동을 얼마나 잘 이해할 수 있는

  • 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 법이 나와 아동상담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정신건강 분야에 전문적인 교육과 혼련을 받은 자가 면접, 심리검사, 행동관찰, 신경생리학적 검사 등을 통해 정상, 이상을 판단하는 것을 지칭한다.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전문가가 이상 이라고 진단하는 경우, 그 사람의 정신 상태는 이상으로 판정된다.II. 이상행동 접근방법의 유형1. 관찰법1) 이해관찰법은대상의 행동이나 상황 중에서 연구목적에 부합한 것을 관찰하여 기록 또는 부호화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