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6 / 2021.07.0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요약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아동 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및 전망
영재아동에 대한 교육과 관련하여 최근의 쟁점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째는 영재에 대한 개념이 아직까지도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이 널리 인식되면서 영재성에 대한 개념이 단순히 지능이 우수한 아동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특성과 재능을 지닌 영재아동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는 과정에서 영재가 아닌 일반아동 중 성적 우수자를 영재로 잘못 판별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며, 어떤 한 영역에서 다소 우수한 수행수준을 나타내면 영재가 아닐까 하는 미신에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영재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합의가 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재 개념에 대한 학문적 실제적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영재를 판별하기 위한 올바른 진단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교육이해를 위한 특수교사와 원적교사와의 합동 연수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1. 명칭 붙임2. 배치 심사 및 배치3. 부모 교육4. 주류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5. 교원 양성 체제6. 주류학급 담당교사7. 통합교육 지원체제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1. 통합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2. 통합교육 실천 내용1) 통합교육 시간 운영2) 통합교육의 실제3) 통합교육 평가 및 환류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의 과제2. 통합교육 접근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문제점 및 개선과제, 관련 사이트, 책, 관련 기사, 심리검사까지 알아보자.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1. 진로상담의 정의진로상담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결정 등 진로발달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활동이다. 진로란 생애 경력 직업 등으로 해석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장래 미래에 대한 전망 등으로 인식된다. 또한 진로란 생애 직업 발달, 과정, 내용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누구나 자신의 미래가 어떻게 전

  • 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과제
  • 영재교육의 현황, 문제점,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개선과제1. 영재성의 개념(이미지출처: http://blog.naver.com/kaily87)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영재판별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영재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의 기초로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재성을 규정하는 정의는 매우 다양하며 아직까지 일치된 견해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다.Marland(1972)는 영재성이란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

  • [아동보육] 우리나라 보육서비스의 현황과 과제
  •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고 복지를 향상시킴 → 교육적 활동을 포함한 교육보호의 개념① 영유아가 연령별 발달 단계에 따라 올바르게 성장 육성될 수 있도록 적정한 보육환경과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 중심의 정책② 저소득층 및 한부모 가정의 약화된 아동 양육기능을 보완③ 맞벌이 세대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근로 소득 창출을 통한 중산계층으로 상승할 수 있게 함으로서 빈부 격차를 해소하고 중산층의 저변을 확대(2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Ⅰ. 서 론Ⅱ. 일반적인 영재판별방법 및 도구1. 표준화 검사에 의한 방법2. 관찰 또는 지명에 의한 방법3. 행동이나 산출물에 의한 방법4. 학생/교사의 자기 보고서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1. 일반 학교의 영재교육2. 교육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3.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Ⅲ. 영재교육과정 모형 분석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 (Enrichment Triad Model) 2. 학교전체 심화학습모형 (Schoolwide Enrichment Model: SEM) 3. 다중메뉴모형 (Multiple Menu Mode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