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6 / 2021.07.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요약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일반적 지침

II. 교육과정의 차별화 : 속진과 심화
1. 속진학습
1) 교과에 기초한 속진학습
2) 학년에 기초한 속진학습
2. 심화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일반적 지침

영재아동을 위한 교육의 목적은 각 아동들의 실제 능력과 잠재력을 가능한 최대로 개발하는 것으로서, 일반교육의 목적과 다르지 않고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이 다를 뿐이다. 영재아동을 위한 교육활동에서는 교수내용을 조정하거나 교수방법을 다양하게 하여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실제적인 것으로 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일선교육현장에서는 영재아동의 개별적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반학급의 교육과정과 교수내용이 영재아동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영재아동을 교육하는 교사가 영재에 관한 개념적 정의와 교육과정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부족하여 교과지식에 대한 속진만을 영재교육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 아동을 위한 영재교육방법
  • 영재 아동을 위한 영재교육방법제 1절 영재교육 방법제 2절 영재교육 과정제 3절 국내외 영재교육 프로그램 제 1절 영재교육 방법1. 영재교육의 목적과 기본방향- 영재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고력, 지도력, 자율적 탐구 능력을 신장한다.- 시험성적이 우수한 학업 영재성 보다는 창의성, 생산적 영재성을 발휘하게 한다.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모든 역경을 물리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애매모호함을 참을 수 없는

  • 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교육방법의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의 교육방법, 프뢰벨의 교육방법, 아동의 자신감을 키우는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분석Ⅰ. 교육방법의 유형1. 강의법(Lecture)1) 장점2) 단점3) 주의점2. 문답법(Question and Answer)1) 장점2) 단점3) 주의점3. 토의법(Discussion)1) 장점2) 단점3) 유형4) 주의점4. 시범(Demonstration)1) 장점2) 단점3) 주의점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6. 시뮬레이션과 게임1) 시뮬레이션2) 게임7. 협동

  • [영재아교육] 영재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
  • 영재아교육 영재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목차영재아교육 영재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I.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육II. 영재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주요 교수전략1. 확산적 사고 전략2. 브레인스토밍3. 속성 열거와 재 정의4. 대안탐색III. 키팅의 창의력 구성요소IV. 교육과정 요소* 참고문헌영재아교육 영재아동 교수방법 및 전략특수한 요구와 능력을 가진 이들에게는 그들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및 교수모형을 제공해야 한다(

  • [영재교육 방법] 영재아(영재아동) 학습 및 지도방법
  • 영재교육 방법 영재아(영재아동) 학습 및 지도방법목차영재교육 방법 영재아(영재아동) 학습 및 지도방법I. 속진II. 심화1. 정규 교육과정의 폭과 깊이의 확장2. 정규 교육과정 주제와 관련된 새로운 내용3. 적절한 교육자료 제공4. 고차원적 사고력 개발* 참고문헌영재교육 방법 영재아(영재아동) 학습 및 지도방법영재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속진과 심화 방법이 있다.I. 속진속진교육은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속도를 일반학생들

  •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목차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II.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III. Betts의 자발적 학습 모형1. 오리엔테이션2. 자기개발3. 심화학습 활동4. 세미나5. 심층연구* 참고문헌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영재교육의 질과 효율성은 효과적인 교사의 교수행위와 교수방법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영재들은 수업에서 고차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