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읽기장애의 특성과 교육적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6 / 2021.07.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요약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단어재인

II. 읽기유창성

III. 읽기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읽기를 통해 세상의 많은 것을 접하고 학습하게 된다. 이러한 읽기능력은 학령기뿐 아니라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삶에 영향을 주는 필수적인 능력이다(Paul, 2001). 학습장애 학생의 80%는 읽기에 심각한 문제를 가진다(Lerner, 1989). 과거에는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문제에 대해 시지각적인 문제로 보는 관점이 우세하였다. 특히 학습장애 학생이 글자를 거울에 비추어 보며 읽듯이 거꾸로 인식하는 반전에 대한 관심이 매우 켰다. 그러나 최근에는 음운인식, 즉 청각적인 처리과정에서의 결함이 읽기장애와 관련성이 높다는 주장이 우세하다. 읽기장애는 단어재인(word recognition)과 읽기유창성(reading fluency), 읽기이해(reading comprehension)에서의 어려움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학습자료를 말하며,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뿐 아니라 이와 연관된 모든 학습활동을 포함한다.위의 내용들을 정리하면 소프트웨어의 일반적 정의와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아용 소프트웨어와는 기계적인 프로그램의 작동 면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각각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게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유아용 소프트웨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비슷하게 교육적인 면을 고려하지만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징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장애유형․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이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그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교육한다.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장애의 여러가지 다양한 변화를 인식④실천적 경영⑤투철한 인간애⑥부모교육 실시⑦통합학급 교사와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Ⅲ. 결론위와 같은 과제를 통해서 특수교육에서의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들에게 제일 필요되어지는 것은 사회에서의 일원으로 자리를 잡기 위한 교육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아동들은 능력에 알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라고 생각을 한다. 이에 따라서 특수 교육에서의 확대와 특수교육 교수법에서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아의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장애아 교육(2) 보넷(Bonet)① ‘농아인의 말하기 교수법’ 출판② 지문자에서 시작하여 음소, 음절, 낱말, 읽기에서 쓰기로 발전하는 방법 고안1-4. 18세기(1) 레뻬(I’Epee, 1770) : 프랑스 최초의 농학교 를설립하고, 수화법을 교수방법으로 사용(2) 하이니케(Heinicke, 1778)① 라이프찌히에 농학교 설립하고, 구화법으로 학생들을 지도③ 청각장애 학생도 음성언어 학습이 가능하다고 봄④ 수화와 지문자 사용을 반대하면서 미각을 수단으로 한 조음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