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의 정의와 발생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발생원인

3. 학습장애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사회-정서적 특성
3) 환경적 특성
(1) 가정
(2) 학교

4. 학습장애의 종류
1) DSM-IV 진단기준에 따른 학습장애 종류
(1) 읽기장애(Reading disorder)
(2) 산술장애 및 산수장애 (Mathematics disorder)
(3) 쓰기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2) 뇌의 편측화 불균형에 의한 신경심리학적인 관점에 따른 학습장애
(1) 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좌뇌기능 학습장애
(2) 비언어성 학습장애 또는 우뇌기능 학습장애

5. 학습장애의 치료접근 및 지도방법
1) 학습장애 치료의 접근
(1) 의학적 접근
(2) 인지-행동적인 접근
(3) 특수교육적 접근
2) 효과적인 지도방법
(1) 학습방법 개선전략
(2) 기억전략
(3) 보충전략
(4) 자기관리 전략
(5) 정서조절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63년 Samuel Kirk가 정상적 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은 아동들을 대두시키면서부터이다. 이러한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는 여러 부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특정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는 미국 장애 아동 자문위원회(National Advisory Committee on Handicapped Children)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이는1969년에 개정된 미국의 학습장애법(P. L. 91-230)에 편입되었다. 1977년에는 학습장애 아동의 정의와 판별규칙이 미국의 관보에 게재되었는데, 이 규칙은 특정 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ability)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미국의 장애 아동교육법에 규정되었다. 최근에는 다음 표와 같이 정의되고 있다.

[표 1] 학습장애의 대표적인 정의

출처: 이소현 • 박은혜, 2007, 재인용.

[표 1]을 살펴보면, 학습장애는 어떤 뚜렷한 한 가지의 근본적 인 이유로만 그 원
인을 찾을 수 없으며, 여러 가지의 다양성에 근거해 그 문제가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습에서 나타나는 모든 장애들을 통합적으로 학습장애로 명명하지 않고 그것에 포함하거나 제외하는 범주가 있으므로, 그것에 따라 객관적인 견해를 통해 이를 판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정신건강
  • 치료 및 정신적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이론이나 실천적 방법의 총칭. 정신보건 또는 정신건강이라고도 한다. 정신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정신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고, 정신장애가 생겼을 때는 조기발견조기치료재발예방을 통해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며, 건강한 정신의 발달을 도모하여 건전하고 유익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근세 이후의 정신위생활동을 보면, 프랑스의 P. 피넬은 정신이상도 병의 한 종류라

  • 정신건강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정신건강의 개념3영유아기의 발달특성4아동기의 발달특성5영유아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6아동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7결론8참고 자료1. 서론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풍요로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편, 아울러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 가족 구조의 변화 가치관의 혼란 인간

  • [정신건강] 정신건강
  • 장애다. 어른과 사회의 이러한 횡포로 아이들은 최대의 피해자가 되고 있지만 동시에 미래의 가해자로 길러지고 있다. 정신장애가 주부, 청소년, 직장인 등 나이와 직업을 가리지 않고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실감하고 정신건강이 어느 정도 수위에 달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정신건강이라는 주제를 택했습니다.2. 정신건강의 정의정신장애의 예방치료 및 정신적 건강의 유지증진을 위한 이론이나 실천적 방법의 총칭. 정신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지도1-7결론1-8참고자료2-1가정폭력의 개념2-2가정폭력의 특징2-3가정폭력의 원인2-4가정폭력의 대책2-5학교폭력의 개념2-6학교폭력의 특징2-7학교폭력의 원인2-8학교폭력의 대책2-9왕따의 개념2-10왕따의 특징2-11왕따의 원인2-12왕따의 대책2-13참고자료1-1. 서론정신장애를 바라보는 최근의 관점은 과거 이것을 개인의 정신병리로 보고 약물을 위주로 한 병원중심의 치료에서 정신장애인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사회복귀 및

  • [정신건강 공통]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
  • 지도Ⅲ. 나가며Ⅰ. 들어가며정신장애의 원인을 찾으려는 시도와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으나 아직까지 명쾌하게 밝혀진 바는 거의 없다. 그러나 정신장애가 단순요인에 의해서 생긴다기보다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는 것은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 질병인 만큼 정신장애의 유형 또한 다양한 범주를 보이고 있는데 미국 정신 의학 협회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