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아동의 개념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6 / 2021.07.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요약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특수성의 개념

II. 장애 용어

III. 특수아동의 분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특수성의 개념

일반학급에 특수아동이 있는가? 특수아동은 누구를 말하는가? 특수아동이 있다면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Kirk등(2006)은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 및 정서적 발달 또는 신체적 특성에 있어 평균적이거나 전형적인 아동과는 다른 아동"(p.4)이라고 정의하였다. 예를 들어 키가 유난히 큰 학생은 보통 학생들과 신체적 차이점을 지니지만, 이 학생을 특수아동이라고 하지 않는다. 특수아동 정의에서 다르다는 말은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차이점은 일반아동과는 달리, 수업환경의 수정이나 아동 자신의 독특한 가능성을 개발하고자 특수교육서비스를 얼마만큼 요구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정의로 볼 때, 특수아동은 장애아동뿐 아니라 영재아도 포함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각 영역에서 평균이나 전형성이란 무엇이며, 차이점이란 어느 정도를 말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 장애아동(개념,정의,가족관계,문제점)
  • 장애아동(개념,정의,가족관계,문제점)1. 장애의 개념 및 정의1) 특수교육의 대상아동(1) 특수아동의 분류2. 장애아동 가족의 이해1) 장애아동(1) 장애아동으로 인한 가족의 스트레스(2) 장애아동의 가족의 생활주기가정의 특성3. 가족에서 파생되는 문제들1) 장애인 가족의 경제적 정서적 문제점2)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3) 기타 문제점들r장애아동(개념,정의,가족관계,문제점)1. 장애의 개념 및 정의장애인 복지

  • 특수아동교육의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 교육의 이해차례특수 아동의 이해특수 교육의 이해통합 교육의 이해http://netv.sbs.co.kr/player/netvplayer.jsp?uccid=10000024401&boxid=&st=0&cooper=NAVERKirk“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 및 정서적 발달 또는 신체적 특성에 있어 평균적이거나 전형적인 아동과는 다른 아동.”1. 특수아동의 개념정상분포곡선-2SD2SD특수아동의 범위활동 제한신체 기능손상참여 제한장애 기준장애의 기준Hallahan과 Kauff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과제 3. 조별 토론 및 발표 후 보고서 작성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목 차 >서론사례와 논의 방향 소개 - p. 3본론1. 특수아동의 개념 - p. 32. 특수아동의 심리 - p. 43. 특수아동의 부모 - p. 44. 특수아동의 교수방법 - p. 65. 특수아동의 통합교육 찬반토론1)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토론 발제 - p. 72) 통합교육 반대 입장의 토론 - p. 83) 통합교육 찬성 입장의 토론 - p. 9결론통합교육 찬반토론 정리 및 결론 도출 - p. 9+ 참

  •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목차1.서론2.본론1)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2)특수교육대상자3)특수아동의 범주4)교사로서의 역할5)특수교육의 방법론적 접근6)특수교육기관3.결론4.참고문헌1.서론 특수교육교사는 특수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교사를 말한다. 우선 특수 교육이 무엇이지를 안다면 그에 부합하는 교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