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0 / 2022.10.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1) 중재로서의 특수교육
2) 교수로서의 특수교육

2. 특수아동을 위한 교사로서의 역할

3. 특수교육대상자

4. 특수교육의 목적

5. 특수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아동은 어린이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는 어린이이해와 어느 정도 맥을 함께 하고 있다. 다만, 특수아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어린이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에 있는 어린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한 학급의 구성원들이나 모임 안에서 구성원들을 살펴 볼 때, 이들은 각자 자신의 개성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아이들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어떤 아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으나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 또 다른 경우는 다른 아이들보다 이해력이나 적응력이 빠른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내면적인 부분에서도 나타나는데, 특정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흥미를 갖는 주제나 방법에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반응하기도 하며, 어떤 아이들은 예술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논리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언어적 요소에 반응하는 등, 그 범주는 다양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2008.
교육부(2019).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세종: 교육부.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서울:학지사.
여광응 외 19인.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2005.
김미나(2012). 특수교사의 성격강점, 교사 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교육기관과의 상호 신뢰를 도모4. 유아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5. 자녀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부모가 습득6.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감소7. 유아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Ⅴ. 유아교육 기관의 유형Ⅵ.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Ⅶ. 부모교육 내용1. 지식과 정보의 제공2. 기술훈련3. 자아인식의 증진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Ⅷ. 한국 유아교육의 반성1. 보편성 대 선택성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3. 특수성 대

  • [교사능력개발] HRD관점에서 본 교사 능력 개발 -현직 교원연수를 중심으로
  • 이며, 따라서 우리는 연수를 통한 경력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HRD 관점에서 보는 것이 필요하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이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현직 교원 연수에 대한 이론적 측면의 이해가 필요하다. 미래의 교사를 꿈으로 삼고 있는 우리들은 교사들이 수행하고 있는 연수의 내용 및 방법들이 담긴 현황 등 연수의 이론적인 개념에 대해 기본적으로 선행한 후에 실제 연수기관을 찾아야했다. 우리는 사례 조사를 통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기초 위에서 출발한다. 장애학생과 비 장애학생이 학교 현장에서 학습 및 생활을 가능한 한 함께 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지역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의 통합교육을 보면 특수학급이 같은 학교 조직 속에 있지만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은 분리되어 그들만의 교육과정을 따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동안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교사 간 협력, 장애이해 관

  • 사회(국사)과 본시 수업안 - 조선 통치 체제의 정비
  • 이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근세사회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3) 학습자 발달적 측면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에게 조선의 정치적 특징과 주변국과의 관계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근대이후에 우리 역사와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민족사의 전개 과정에서 정치활동에 대한 부분을 학습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스스로의 힘으로 발전해 왔으며, 통치구조의 변화과정도 당시의 사회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선조들의 노력한 결과임을 인식할 수 있으며,

  •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 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 교사로서의 역할, 특수교육대상자, 목적, 보편성과 특수성을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목차1.서론2.본론1)특수교육의 이해를 위한 개념2)특수교육대상자3)특수아동의 범주4)교사로서의 역할5)특수교육의 방법론적 접근6)특수교육기관3.결론4.참고문헌1.서론 특수교육교사는 특수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교사를 말한다. 우선 특수 교육이 무엇이지를 안다면 그에 부합하는 교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