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4공통)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특성설명한후 학생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현장에서 직장가정 또는학교느끼는 스트레스줄이는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4 / 2020.03.1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20 전략적 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
- 기출응용 레포트
- 전략적간호관리] 1.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전략적간호관리 보건의료조직의 특성 간호사이직을줄이는방안 2.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2020년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과학적 관리론인간관계론비교 전략적간호관리
-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중간과제물]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전략적간호관리, 방통대 전략적간호관리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전략적간호관리
- [2020 전략적 간호관리][출처표기]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전략적 간호관리 |
---|---|---|---|---|---|
공통 |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5점).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5점). |
- 하고 싶은 말
-
간호관리4공통)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특성설명한후 학생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현장에서 직장가정 또는학교느끼는 스트레스줄이는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0k
간호학과 전략적 간호관리4공통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5점).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 건강관리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
1) 병원 조직의 개념
2) 조직관리상의 특성
3) 병원조직의 분업화와 전문화로서 특성
4) 진료부문과 행정부문의 특성
5) 경영체로서의 일반적 특성
2.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함
3.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 스트레스 관리방법
2) 간호사 이직을 줄이는 방안
3) 나의 제언
2절.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1) 과학적 관리론2) 인간관계론
2. 병원현장에서의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적용사례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하여 병겁, 바이러스가 세계를 강타한 여파로 인하여 경제적으로도 많은 타격이 잇다보니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이 우울증 증세를 많이 겪고 있다고 한다. 즉, 희망이 없다보니 우울한 증세가 더욱 심각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른 스트레스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대다수 사람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고 살아간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일에 활력을 주고 긴장된 마음으로 일에 종사하여 활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없는 삶은 죽은 삶을 살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인간은 환경적인 여러 가지 요구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거나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우리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긴장과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인간은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동일한 환경적 자극이나 사건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똑같은 정도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그 개인이 느끼고 있는 위협의 정도나 그러한 자극에 대한 이전의 학습 경험 등이 더 큰 영향을 주므로 각 사람마다 스트레스의 정도는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모든 일이 이뤄지고 안 이뤄지는 것은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라고 하는 한자가 `사람과 사람의 사이`를 의미하듯이 그 자체가 관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인간관계 없는 삶을 영위할 수 없다.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떠나서 홀로 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기업체 직원, 학교 교사 등에게 직장생활에서 제일 힘든 부분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사람들과의 관계가 가장 어렵다고들 토로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저 사람만 안보면 살겠다." "저 사람 얼굴만 보아도 스트레스 받아 죽겠다" 등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로 곤혹을 치루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된다. 삶에 있어서 인간관계가 참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행복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는 일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인간관계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를 만나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가 그 사람의 삶의 질과 방향을 결정하고 바뀌게 함을 알 수 있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 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간호학과 전략적 간호관리공통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직장, 가정 또는 학교)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 (신체적 정신적 영적 등 총체적으로)에 대해 논하고, 각자가 애용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5점).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김지혁, 2005, 가림출판사, 만병의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2. 김기훈 외 [병원 관리학], 계축 문화사 , 김기훈 외 2005
유승흠 [병원 행정강의] p21~22 현문사 1990
3. 민성길, 2004, 일조각, 최신정신의학
4. 이옥석, 2005, 도서출판 신한, 스트레스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 삼성의료원 건강의학센터
5. 이홍식, 2006, 아카데미스트레스, 영조각.
6.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경세원, 2008
7. 박광옥(1994). 간호생산성에 관한 연구 [관련변수의 검증을 중심으로] .간호학회지, 24(4). 584-596.
8. 이병화(2009). 병원정보시스템내의 간호생산성향상효과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5(2). 237-252.
9. 장금성(2009). 병원내 간호부문의 지식경영 도입을 위한 전략. 간호학 탐구, 8(1).170-181.
10. 지성애 외. 간호관리학 II. 서울; 수문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적간호관리 1.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보건의료조직의 특성 전략적간호관리 2.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전략적간호관리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 2020전략적간호관리]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전략적간호관리 전략적간호관리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 전략적간호관리 결과 관리 방법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전략적간호관리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자신의 견해
- 전략적간호관리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결과, 스트레스 관리 방법 및 간호사의 이직을 줄이는 방안, 전략적간호관리, 간호사의이직을줄이는방안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간호사들이 신명 나게 일하게 하기, 전략적간호관리, 2020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