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유아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정서표현, 인지(언어)적 능력 중 택1하여 관찰 후 보고서 제출(6세 유아 언어적 능력 평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7 / 2021.05.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유아를 대상으로 운동능력, 정서표현, 인지(언어)적 능력 중 택1하여 관찰 후 보고서 작성
목차
<목차>

Ⅰ. 아동의 언어발달

Ⅱ. 영아기의 언어발달

Ⅲ. 유아기의 언어발달

Ⅳ. 6세 유아 언어능력 관찰 보고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문내용>

Ⅰ. 아동의 언어발달
다른 동물들에게는 없는 언어가 있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사고와 감정 및 의도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타인의 생각과 감정 및 의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복잡한 대인관계를 무리 없이 유지해 나가면서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해간다.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있어서 언어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개념화하며, 주변 세계를 변별
하고 분류하는 등 중요한 인지적 수단이 된다. 이와 같이 인간만이 지닌 능력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경이로운 언어능력은 영・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 걸쳐서 급속하게 발달하였다.
1.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1) 아동발달에서 언어가 갖는 중요성
첫째, 아동의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은 자아개념의 획득과 사회집단과의 접촉을 통한 성격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언어와 인지발달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동이 언어를 사용하는 범위와 문법 습득 정도, 다양한 어휘 사용 정도를 토대로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
셋째, 언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며,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된다. 인간이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2) 언어생활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
첫째,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된다.
둘째,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셋째,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5), 아동발달. 교문사
블로그: http://tivurun.blog.me/140045874841
블로그: http://ask.nate.com/knote/view.html?num=3540803
블로그: http://blog.daum.net/totalsmile/6826373
블로그: http://blog.naver.com/ja2choi?Redirect=Log&logNo=80066675390
유아 관찰 평가 기관: 해송유치원(협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어려워지므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유아기에 제대로 된 유아교육과 건강한 환경조성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듀이의 경험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브루너와 Smilansky의 이론 등에 기초한다.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개체의 발달 중 인지적인 면을 강조한다. 인지적 발달에 관한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하여 지식은 개인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 영어 조기 교육의 찬성측 입장 자료
  • 언어 습득장치외에 외국어 습득 장치가 따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런 언어 습득장치는 생후 18개월~6세까지 일생 중 가장 왕성하게 작동한다고 한다. 그러나 사춘기 이후부터 언어 습득장치는 하나로 통일되어 작동한다. 이때 영어를 공부하면, 청소년은 자신이 습득한 모국어로 전환하는 과정을 통해서 영어를 표현하기 때문에 습득 속도가 늦어지고 발음도 네이티브 스피커의 그것과 달라지게 된다는 것. 따라서 가능한 한 어릴 때 아이에게 외국어를

  • 유아교육개론1A)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보육교육시설과 환경0
  •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신체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정서생활, 사회생활 영역을 통합적으로 지도하여 교육한다.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환경과 구성원들에 잘 적응하기 위한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요소로서 사회적 기술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발달에서 중요한 측면으로 아동기의 학교생활은 물론 성인이 되었을 때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아제와 콜버그는 사회적으로 성숙된 아동은 자아중심성에서 애타적인 사회적 기술양식으로 옮아가면서 사회적, 도덕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지적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능력이 있는 가난한 자로서 자활보호 대상가구- 잠재적으로 가난한 자로서 빈곤에 처할 가능성이 있는 한계 가구4) 빈곤가족의 현황1) 빈곤율∙2004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보고서- 한국의 절대빈곤율이 1996년 5.91%에서 2000년 11.47%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난-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가운데 가장 높은 국가국에 해당- 소득불평등 정도가 심하고, 경제여건도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2) 아동빈곤율* 2002년 기준 전체아동 1,157만 명중 10%가 빈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