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회균등 기회균등 콜먼보고서 교육기회균등의 정책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기회균등 : 교육 + 기회균등
교육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경제적 지위 상승의 수단
기회균등
근대 이후 사회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두 가지 이념을 추구하면서 발전해 옴.
모순 관계인 두 이념, 자유와 평등을 모두 실현하는 방안으로 ‘기회의 균등화’ 추구
→ 교육은 ‘기회의 균등화’의 결정적인 준거이자 사회적 불평등 해결 수단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가진 재능, 흥미, 능력 등을 계급, 계층, 성, 인종, 국정 등 사회적 배경에 구애 받지 않고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
1.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1.1. 콜먼보고서의 배경
흑인통합학교
백인 vs 흑인
다수민족 vs 소수민족
미국 내
흑백인종분쟁
흑인분리학교
찬성
반대
개입주의자 vs 지방주의자
1964년에 시행된 교육기회 불평등 정도와 원인 해명 목적의 보고서
2년동안 전국 학생 645,000명, 교사 60,000명, 학교 4,000개교 대상 조사
1.2. 콜먼보고서의 요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의 언론기사 3개 중 1개를 선택-교육격차해소-하시고 교육사회학교재 1~6장에 걸쳐 학습하신 이론 개념 등작성하십시오0k
  • 교육 정도에 따라 완벽하게 사회적 지위나 직업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과 사회경제적 지위 획득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분명히 있다.2. 교육격차의 개념과 정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1) 교육격차의 개념교육 투입의 부족 또는 결합 과정이 잘못되어 생기는 교육 산출의 차(差)의 정도. 교육의 격차는 한 개인(또는 집단)이 다른 개인(또는 집단)보다 상대적인 의미에서 결핍되어 있고, 기회에서의 균등보다는 결과에서의 균등, 그리고 교육의

  • [사회복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전반적인고찰
  •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의 교육복지 5개년 종합계획을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이 연차적으로 확대된다. 우선 내년에는 시범지역인 서울.부산 외에 다른 대도시를 포함해 15곳을 선정해 지역마다 10억원 이상씩 지원한다. 이들 지역에선 해당 지역 학생들에 대한 교육. 문화 .복지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저소득층 자녀의 대학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교육을 받을수 있는 권리는 국민 모두가 합의하고 있는 가치이며 이를 보장하기 위해 프랑스의 평준화 교육은 엘리트 교육과 병행해서 이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하향 평준화하지 않도록 일정한 학력 수준을 교육의 목표로 상정하고 있다. 즉 공교육의 가치철학의 바탕은 결과의 평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최대한의 이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미국․프랑스의 정책에서 시사하듯, 교육의 공적 공급을 통해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 [교육사회] 교육과 계층화
  • 균등을 획득하기 위한 시도1. 성과 교육기회균등2. 계급, 인종, 그리고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3. 통합을 위한 노력4. 미국에서 선택된 소수민족이 교육경험5. 소수민족 학생들을 위한 학교 개선학업성취 격차: 설명 모형과 이론의 탐색1. 학업성취 격차의 의미2. 학업성취 격차 설명모형3. 학업성취 격차 설명 이론 분류4. 단순논리와 단일 모형 적용의 한계교육기회와 교육성취 격차 1. 콜먼보고서2. 교육기회균등의 의미변화3.

  • [교육사회학] 콜먼의 연구를 조사하고 그와 관련된 교육정책을 조사하여 쓰시오
  • 교육사회학 콜먼의 연구를 조사하고 그와 관련된 교육정책을 조사하여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콜먼의 연구 조사1) 교육 기회의 균등2) 콜먼 보고서3) 콜먼의 연구 내용2. 콜먼의 연구와 관련된 교육정책1) 누리과정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3) 평생교육제도와 정책4) 인적자원개발정책으로서의 교육정책5) 평생학습도시 정책과 지역사회 발전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제도로서 인식되지만, 교육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