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개발모형 전통적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 개발모형
전통적 교육과정
새로운 시각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절차




















개념적 경험론자
재 개념적 경험론자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 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조직한 전체계획
교육과정
교육과정개발
새로운 교육과정 안을 만들어 냄으로써
기존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수정하여 해결해 나가고
교육의 질적인 발전을 이룩해 나가는 과정.
합 리 성
전통적 교육과정 - Tyler
교육과정 기본모형으로서 목표모형의 대표적
따라야 할 절차를 제시 (처방적 모형)
- 전체교과에서 단원의 교과로 개 발(연역적 모형)
- 목표에서 평가로 진행하는 일정 한 방향을 가짐(직선형 모형)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의 복잡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지고 학습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교육사회학 이론이다. 그런데 1950년대 개발의 시대에 널리 받아들여졌던 기능주의 교육사회학은 교육과정을 객관성ㆍ보편성ㆍ공정성ㆍ정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전통적 도덕이야기형: 삶의 의미 회복과 가치 덕목 전수나. 도덕딜레마 이야기형: 역할채택과 도덕적 추론능력 함양다. 도덕적 자기 경험이야기형 : 도덕적 권위감과 책임의식 발달라. 문학적 도덕 이야기형마. 도덕 글쓰기 이야기형바. 도덕 영상물 이야기형5. 도덕 이야기하기 교수․학습 모형Ⅲ. 연구방법1. 연구가설2. 연구대상3. 연구설계4. 연구절차5. 측정도구가. 덕성 검사 도구 개발나. 질적 측정 도구 다.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6.

  • 구성주의 학습보고서
  • 모형2)상황적 학습모형3)인지적 유연성모형3.수업이 실제1)교육과정의 개발2)교수학습 환경의 구성3)수업의 절차 및 방법4)교수-학습에서의 평가1. 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초 1) 구성주의학습이란? 학습자가 기존의 학습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 → 지식은 발견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완성시키는 것분류전통적 관점구성주의적 관점교사 역할지식 전수학생들이 학습을 구성하도록 경험제공, 학습을 촉진학생 역할지식을 수동적으

  • 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접근방법
  • 과정에 대하여 일관된 방법으로 기술하고 설명해주는 논리체계1) 전통적 합리성 이론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기술적 생산과정으로 간주교육의 효율성과 합리성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에 관한 기술공학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둠테일러(R.Tyler)의 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절차적인과정을 강조함→ 학습목표, 학습 경험,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평가1) 전통적 합리성 이론 테일러(R.Tyler)가 제시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 (19

  • 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접근방법 프로그램 개발이론
  • 전통적 합리성 이론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기술적 생산과정으로 간주하고 있는 이론 교육의 효율성과 합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에 관한 기술공학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둠 테일러(R.Tyler)의 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으며, 학습목표, 학습 경험, 학습 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평가로 이어지는 절차적인 과정을 강조함 테일러(R.Tyler)가 제시한 프로그램 개발 모형 (1949)⓵ 학교는 어떤 교육목적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