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변천, 교육과정의 구성,공시형태, 교육과정의 개발모형,교사 역할, 향후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육과정의 변천

Ⅳ. 교육과정의 구성
1. 구성 요소(절차)
2. 구성 원리
1) 최소필요량의 원리
2) 지역성의 원리
3) 시대성의 원리
4) 개인과 사회의 융합원리
5) 계속발전성의 원리

Ⅴ. 교육과정의 공시형태
1. 군정법령 시기
2. 정부법령 시기
3. 행정규칙 시기

Ⅵ. 교육과정의 개발모형
1. 전통적·고전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 순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장점
2) 자연주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단점
4. Saylor-Alexander-Lewis 교육과정 개발 모형

Ⅶ.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Ⅷ. 향후 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편성에서는 어느 입장을 따라야 할 것인가? 개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그리고 각 사회가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균형적인 발달과 전문능력의 심화 중 무엇을 더 강조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상이한 결론을 내리게 될 것이다. 이 문제를 올바르게 다루기 위해 좀더 분명하게 검토되어야 할 선행논의 과제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검토되어야 할 논의 과제는 `필수`와 `선택`의 대립에 전제되어 있는 교육적 인간상, 즉 `전인적 성장 및 균형적 발달`을 중시하는 관점과 `개성 존중 및 전문능력 심화`를 중시하는 관점이 각각 인간 발달의 의미를 어떠한 방식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균형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인간으로서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 성품과 자질을 중시하는 반면 전문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각각의 개인차를 발전시켜야 할 다양한 종류의 능력들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균형적 발달과 전문성 심화 사이의 대립 문제는 이제 `인간성`의 측면과 `능력`의 측면 중 오늘날의 학교 교육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측면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으로 재 진술 될 수 있을 것 이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모두가 수긍할 만한 해답을 찾는 일은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문제의 성격을 이와 같이 분명하게 드러낸다면 적어도 원칙적인 수준에서의 기본방향, 예를 들어 인간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관련해서는 선택적 집중, 즉 전문화를 허용하기 어렵지만 개개인의 진로에서 요구되는 능력의 함양과 관련해서는 선택에 기초한 집중적인 전문화를 적극 권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식의 일반 원칙에 대해서는 합의의 도출이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 경상남도교육청(2001),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연수 자료
○ 교육부(1998), 신교육과정에 대응하는 학교시설 모형연구
○ 김봉수, 현대교육과정론, 학문사
○ 전라북도교육청(200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을 확대시켜 나감에 있어서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과학 영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관찰해보며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 활

  • [교육학] 대입제도의 변천
  • 구성원 다양화 지표 개발농, 어촌 특별전형 확대(4%)지역균형선발 특별전형 유도>2008년 대입제도의 특징2.대입제도 변천과정1) 대입정책의 변천과정과 특징해방 이후 우리나라의 대입제도는 15차례 이상 변화하였으며 해방직후 대학별 단독고사제가 9년간 지속된 경우를 제외ㅏ면 하나의 제도가 5년을 지속한 경우가 드문 상황이다. 숫한 변화 속에서도 대입제도의 골격은 대학별 고사와 국가고사, 고등학교 내신 성적의 조합을 통해 이루어졌다. 대

  • [교육] 교원단체
  • 개발,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 등을 위한 과제들을 공동의 노력과 책임 아래 추진한다. 특히, 교원들이 그들 개개인으로서 달성하기 어려운 집단과 단체의 힘을 빌려 보다 효과적으로 이룩하고자 하는데서 교원단체가 결성된다. 이러한 교원 단체는 교원들의 대변 단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원 자신들은 물론 교육을 받는 청소년 학생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압력 단체이고, 교원들로 구성된 전문 단체이며 노동직 단체라는 성격을 지닌다.각 교

  •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 이후의 대안에 관한 고찰 -터널링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 분석하고 있다. 또한, 출자총액규제가 변화하는 단계에 따라 4기간의 피출자율을 독립변수로 추가하여 모형을 추정하고 이로부터 출자총액규제가 폐지되었던 기간의 피출자율과 투자율이 유의한 정(+)의 관계에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그러나 곽만순 (2006)이 지적한 것처럼 출자총액규제변수로서 출자증가율 및 피출자 증가액(flow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출자비율(stock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계열사 지분보유는 오랜 기간 동안 형성되어 온

  • yu 기업의사회적책임과지속가능경영 기말
  • 구성=탄소배출량 인증 제품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제품임을 정부가 인증한 것=저탄소 배출량 인증은 저탄소 기술을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한 제품임을 정부가 인증한 것=윤리적 소비가 증대하면서 기업의 경쟁력의 중요 변수로 대두=영국을 비롯한 스웨덴, 미국, 캐나다 등에서 탄소라벨링을 개발, 확산 시행중이며, 2009년부터 우리나라도 제품 생산,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제품에 표시해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