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레온 효과 배너광고 옥외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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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ommunication Situation
Slide Title
1. Personal communication
1) 신체적 매력의 영향력
2) 카멜레온 효과
2. Non-personal communication
1) 배너광고
2) 옥외광고
3. Personal + Non-personal communication
1) Viral marketing
4. Q & A
인적 커뮤니케이션
상대방의 인상·분위기·어조와 같은 비언어
적 행위가 심리적으로 우리에게 미치는 효과를
말함.
1) 신체적 매력의 영향력
인적 커뮤니케이션
<티드(Tidd)와 록카드(Lockard)의 연구, 1978>
환한 미소를 짓는 종업원의 경우 전체 팁의
평균액보다 약 3배나 높은 팁을 받음.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니콜라 게겐) 278p 발췌>
<로(Lau)의 연구>
미소 짓는 사진과 평범한 표정의 사진을
보여주고매력도, 정서적 성격, 현명함
정도 그리고 사회성에 대한 질문을한
결과 모든 변수에서 미소를 짓고 있는
얼굴사진이 더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았음.
<건국대학교 범상규 교수 블로그, http://blog.naver.com/skbeom?Redirect=Log&logNo=130070610277에서 발췌>
- 신체적 매력의 영향력 예시1 -
인적 커뮤니케이션
미국 캘리포니아 성형외과 의사 스티븐 마퀴트(S. Marquardt)박사는 70년대부터 아름다운 얼굴의 수학적 치수를 수집해오고 있다. 20대에서 50대까지 아름다움을 대변하는 황금 비율을 가진 집단과 평범한 집단의 사진을 놓고 423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특이한 실험을 했다. 실험 내용 중 하나는 집을 비우게 되는 상황에서 집 열쇠를 맡길 때 외모가 뛰어난 사람과 평범한 사람 중 누구에게 맡길 것인가의 질문이었다.
놀랍게도 실험 참가자의 67%가 집 열쇠를 맡길 때, 외모가 뛰어난 사람보다 평범한 사람을 더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덜 매력적인 사람이 낯선 사람을 더 잘 도와줄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1% 이며, 82% 사람들은 외모가 평범하거나 덜 매력적인 사람에게 더 안심하고 돈을 빌려주겠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사실은 아름다운 사람보다 평균적인 외모이거나 외모적 약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더 도덕적이고 인정 많고 신뢰할 만 하다고 믿는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데일리팜(dailypharm@dailypharm.com) 2014-03-10 10:00:31 발췌>
- 신체적 매력의 영향력 예시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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