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직관

2. 교사의 직무와 자질
1)교사의 직무

(1) 법규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 과업적 접근으로 본 교사의 직무

2) 교사의 자질

⑴ 성향적 접근

⑵ 유형적 접근

⑶ 기능적 접근

- 훌륭한 교사의 조건 (장석우 연구결과 1990)

⑴ 능력 면
⑵ 태도 및 가치관 면
⑶ 인성 및 인품 면


3. 교사발달
1)교사 발달의 개념

2)교사 발달의 대표적 모형

3) 교사 발달 이해의 의의

4. 교사의 능력개발
1) 현직 연수

2. 현직연수에 대한 시각

2) 장학
(1) 장학의 개념과 의의

(2) 장학을 보는 관점

(3) 장학의 유형 및 형태 (그림 13-3 장학의 유형 및 실태 첨부해야함)

3) 교사의 자기 개발 노력
(1) 교사의 자기 개발 노력의 필요성

(2) 교사의 자기개발 영역

(3) 교사의 자기개발 방법

본문내용
󰊴학급경영
①자율학습지도 ②HR 및 학급 생활위원회 활동지도 ③학급환경조성 ④학급 내 제장부 관리 ⑤조 종례 실시 ⑥학생들의 신상 파악 ⑦성적 유지 및 항상 독려 ⑧학급 규율 질서 유지⑨각종 성금 및 폐품 등의 수합 독려
10.학급 학생들의 사기 양양 11. 학급 전체 학생에 대한 공평한 관심
󰊵학교 경영 참여
①직원회의 참여 ②각종 위원회 참여 ③담당 교무 분장 업무처리 ④각종 규정 규칙 내규의 숙지
⑤각종 학교 행사 참여 ⑥학교 운영 개선에 관한 건설적 제안
󰊶학부모
 지역사회관계
①학생의 학교 및 가정생활에 대한 정보교환 ②학교 일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유도 ③학부모와의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 ④학생문제 해결을 위한 학부모와의 긴밀한 협조 ⑤학교 학급 일에 대한 동문들과의 협조관계 유지 ⑥지역사회 주민과의 협조관계 유지
󰊷전문성계발
①교내 자체 연수 참여 ②각종 교외 연수 및 워크숍참여 ③교과 교육 연구 모임 참여 ④동료 교사들 간 공동연구 협의 및 자료 개발 ⑤교내외 연구 공개 수업 참여 ⑥대학원 과정이수 ⑦개인별 연구 저술 창작활동
⑧전문단체 기관방문을 통한 교육자료 킬 정보수집 ⑨교육 관련서적과 시청각 매체를 통한 전문지식 습득 10.녹음 녹화를 통한 자기수업분석 11.교사로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학원 사회교육 강좌수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교사론] 부모상담의 이해
  • 부모상담의 필요성 및 종류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의 교수활동, 정서적 안정감 형 성, 사회관계 증진을 위한 적절한 개입 등 매우 다양하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 할은 단순히 영유아의 보호 차원의 관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주변 인물과의 관계에 있어 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와 교사, 교사와 영유아, 교사와 부모의 관계가 바로 그것이다. 물론 일차적인 관 계로는 교사와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교사론] 부모협력
  • 부모협력1) 부모 협력의 필요성 교사의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가 학부모와의 관계인 점을 감안 할 때 부모가 교육기관에 직접적으로 협력한다는 것은 혹 교사 입장에서는 신 경이 많이 쓰이고 감시를 받는 듯한 불편한 일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영유아 발달에 있어 부모가 교사에게 주는 정보는 구체적이고 경험적이며 다양하다는 점에서 교사는 부모의 협력이 영유아교육에 매우 중요한 필수적 참여임을 인 식해야만 한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교사론] 영유아교사의 창의성
  • 영유아교사의 창의성21C 정치경제의 대안으로 창의성 계발과 신장이 국가적인 과제로 자리매 김되고 있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로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인 창의적인 사람으로 제시한 것만 보아도 사회적 요구에 따라 창의 적인 문제해결력에 대한 교육이 강조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를 위한 창의

  • 교사론 레포트
  • 교사론Ⅰ. 교직의 특성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그밖에 의사나 법률가도 있지만 그들은 인간 그 자체를 주 대상으로 한 다기 보다는 법률이나 신체적인 혹은 전신적인 기능의 일부만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이와는 달리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이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지식

  • 교사론 레포트
  • < 교사론 > 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 교직을 이해하는 관점에는 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과 세가지가 있음.1.교직관*교직관의 유형 가. 성직관 : 전통적 교직관, 봉사자로써의 소명의식이 강조되는 교직관 나. 노동직관 : 교사는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하므로써 교원의 지위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고 봄(노동삼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 다. 전문직관 : 오늘날 가장 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