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태아기발달과유아기 Piaget의인지발달이론 VYGOTSKY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달심리학
1. 태아기 발달과 유아기
태아기 발달
유아기 동안 어떻게 발달하는가
2. 우리는 일생 동안 어떻게 사고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학습하는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Vygotsky의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성인기에 지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3. 도덕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이론
애착과 양육태도
마음 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유전자 : 부모에게서 자식으로 물려지는 특징, 즉 유전적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 단위
염색체 : 신체의 모든 세포에 대한 유전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DNA 분자
태아기 발달
(임신에서 출생까지)
※임신은 정자가 난자와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
초기 발달 단계 : 수정란의 형성에서부터 수정란에서 발달하던 배아세포의 바깥부분이 자궁벽에 부착되는 착상단계까지의 약 2주 정도
배아기 단계 : 신체의 주요 구조와 기관이 발달하게 되고, 배아는 점점 인간의 모습을 갖추어 가게 된다. 2주에서 약 2개월
태아기 단계 : 태아라고 불리는 불리는 발달 진행 중인 유기체가 매우 급격히 성장하며 신체구조와 조직이 완성
일란성 쌍둥이 : 한 개의 수정란이 분열하는 과정에서 두 개로 갈라져서 생긴 쌍둥이, 성격, 키, 몸무게 등이 유사하며 성별이 비슷하다.
이란성 쌍둥이 : 거의 같은 시기에 수정된 두 개의 수정란에서 생겨난 쌍둥이, 성별, 성격, 키 등과 같은 생김새가 서로 다르다.
기형 발생 물질 : 태아기 발달에 손상을 입히고 출생장애나 심지어 죽음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는 약물, 바이러스, 질병 또는 물리적 조건들과 같은 환경적 요인
태아 알코올 증후군 : 임산부가 알코올을 섭취함으로써 태어난 아기에게 정신지체나 안면기형 등과 같은 정신적/ 신체적인 이상이 나타나게 되는 선천성 증후군
조산 : 20주에서 37주전에 태어난 조산아의 경우, 조산 정도에 따라 폐, 소화 기관, 면역체계의 미성숙 등등 발생 할 수 있다.
저체중 : 임신기간을 다 채운 아기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2.5kg이하로 태어난 유아로 신체적, 생리적 미숙하고, 사망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유아기 동안 어떻게 발달하는가
운동신경 발달
(선천적인 반사)
바빈스키 반사 - 유아의 발을 건드렸을 때 보이는 반사행동으로 발가락을 위를 향해 부채꼴로 쫙 펴는 반사, 보통 생후 6개월 이후 사라진다.
쥐기 반사 - 신생아의 손바닥에 닿는 물체를 꽉 쥐는 행동, 3~4개월 이후는 의식적인 행동으로 바뀌게 된다.
빨기 반사 - 유아가 자신의 입술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지 빨려고 하는 것
젖 찾기 반사 - 유아가 자신의 뺨에 닿는 것을 입 쪽으로 가져가고 빨기 위해 찾는 행동을 한다. 대체로 3개월 정도가 되면 사라진다고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 심리학
  • 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은 원칙과 해석방법이 모두 비슷하다.②인지부조화이론은 최초의 태도와 무관하며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③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행위와 최초 태도사이의 부조화가 태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동기가 된다고 보는 것이다.④자기지각이론은 자기의 태도를 바꾸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행동을 관찰한 다음 자기의 태도가 어떤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으로 동기유발 과정이 없다.6. 사회적

  • [도덕] 발달에 관한 이론과,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
  • 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목 차Ⅰ. 들어가며Ⅱ.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 이론1. 정신분석학적 관점1) 푸라우드(Sigmund Freud)의 성격발달 이론가. 성격발달 이론나. 성격발달의 단계 2. 심리사회이론적 관점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가.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나.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이론다. 에릭슨(Erikson)의 발달 단계3. 인지발달 이론적인 관점1)피아제(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가. 피아제 Jean Piaget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

  • [가정학] 인간발달 사회성발달과 도덕성발달
  • 발달한다. 특정한 단계에서 성장을 멈추거나 비정상적인 성장의 과정을 거치는 사례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화할 수 있는 발달단계를 거친다. 그 발달 과정을 통상 아동기, 유년기, 청소년기, 성년기 등으로 구분하는데, 본 문은 매우 세분하여 발달단계를 구준하고 있다. 너무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으므로 오히려 혼란스러울 정도이다. 인간의 발달이 매우 다양하고 정교하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태아기와 유아기를 중시하고 있느데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술하시오.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 환경조건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행동주의는 파블로프, 왓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