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진로 현재청소년의진로 진로발달이론 진로발달 Eli Ginzberg 절충이론 Super의 자아 개념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의 진로
1. 현재 청소년의 진로
청소년의 진로
1. 현재 청소년의 진로
청소년의 진로
2. 청소년 시기 진로의 중요성
청소년 개인의 직업적 정체성과 가치관 확립
사회적으로 유용한 인적 자원을 발굴하고
생산성 향상
잠재력 실현을 촉진
진로 발달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
청소년의 진로
3. 진로 발달 이론
Most courses are two or three credits each and meet for one or two hours
청소년의 진로
3. 진로 발달 이론
Most courses are two or three credits each and meet for one or two hours
심리적 특성
사회적 현실
직업적 현실
경제적 현실
3. 진로 발달 이론
1)Eli Ginzberg 절충이론
(1) 이론 출현 배경
1930년대 후반 이래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진행되어 왔던 인적 자원에 관해 연구를 했다.
직업선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 내적 요인과 환경 요인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를 설명하는 적절한 이론이 개발되어 있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어떤 요인들이 한 개인의 진로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경험적 연구를 수행
Eli Ginzberg
(April 30, 1911 - December 14, 2002)
was born in New Yor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진로계획 그리고 진로의사결정을 돕는 데 역점을 둔다.진로상담의 초창기에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여러 가지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부합되는 직종을 발견하여 개인과 직업을 결합시켜 주는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와 같은 진로상담은 대인의 특성과 일정한 직업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 진로상담의 본질이라는 개념에 입각한 것이었다.그러나 생활지도의 창시자인 Parsons 이후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관한 이론이 체계화되고

  • [아동학] 진로발달 이론
  • 진로발달 이론목차진로발달 이론 Ginzberg의 발달이론2. Super의 발달이론3. Tiedeman과 O’Hara의 발달이론4. Tuckman의 발달이론5. 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6. 진로이론의 최근 경향*학교진로상담 제3장 79p~105p참조Ginzberg, Ginsberg, Axelerad, Herma는 직업선택 과정에 발달적 접근방법을 도입하였다. 진로선택을 하나의 발달과정으로 보았다.직업선택은 일회성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 진다. 직업선택 과정은

  • [간호학] 서울지역 4년제 간호대 학생들의 임상실습 유, 무에 따른 진로태도성숙
  • 이론으로는 알고 있으나 실제의 현장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의문이 있을 때 그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부족한 점을 지적 받아 보완하면서 진보 할 수 있다(김수지, 1979).B. 진로태도성숙진로는 객관적이고 외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직업-관련 활동과 더불어 개인의 태도, 가치관과 같은 개인의 내적이고 주관적인 측면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포괄적인 개념이다(이기학, 1997). 진로성숙이란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계획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Super는 Ginzberg의 이론에서 직업선택발달이 아동기로부터 청년기에 국한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Super는 진로발달을 5단계로 나누어 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로 구분하였다.▶ 수퍼(Super)의 자아개념이론① 성장기(4-14세)아동들도 직업과 관련해서 계속해서 성장, 발달을 한다. 이 시기에는 가정과 학교에서 주변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직업과 관련한 자아개념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요약정리
  • Super)의 진로발달 단계 ① 성장기 (0~14세) : 중요한 타인을 동일시하여 자아개념을 발달② 탐색기 (15~24세) : 자아검증과 역할수행을 통해 적합한 직업탐색③ 확립기 (25~44세) : 적합한 분야 발견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④ 유지기 (45~64세) :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유지 위한 노력 ⑤ 쇠퇴기 (65세 이후) : 은퇴 후의 다른 활동★72. 반두라 사회인지이론 진로발달의 개인적 결정요인 ① 개인적목표 – 특정한 과업에 참여하여 결과를 얻기 위한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