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발달이론(절충이론, 자아개념이론, 성격유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진로발달이론

I. 절충이론
1. 환상적 시기
2. 임의적 시기
3. 현실적 시기

II. 자아개념이론
1. 성장단계
2. 탐구단계
3. 확립단계
4. 유지단계
5. 쇠퇴기 단계

III. 성격유형이론
1. 현실적 유형
2. 지적 유형
3. 사회적 유형
4. 인습적 유형
5. 기업가적 유형
6. 예술가적 유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발달이론

진로발달이란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개인의 진로발달은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경제적 '직업적 현실과의 조화를 가장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다.

I. 절충이론

Ginzberg(1951, 1972, 1990)에 따르면, 직업선택은 대략 10세부터 21세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연속적 과정이다. 이 과정은 역행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욕구와 현실 사이의 절충에 의해 전개된다. 이때 욕구와 현실을 중재하는 것은 자아이며, 자아기능은 또한 단계에 따라 다르게 작용함으로써 직업선택을 결정한다. 청소년 초기에 있어서 직업선택의 근거는 흥미, 능력, 가치 등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이고, 청소년 후기에는 현실에 그 근거를 둔다. 이와 같이 직업선택의 변화되는 근거를 기준으로 Ginzberg(1990)는 직업발달 과정을 다음과 같은 3단계로 구분짓고 있다.

1. 환상적 시기

이 시기는 11세 정도인데 직업선택의 근거를 개인적 소망에 둘 뿐 능력과 훈련, 직업 기회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 시기의 아동은 제복, 소방차, 발레화 등과 같이 어떤 직업의 눈에 보이는 측면만을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은행원의 다섯 살 난 아들이 나중에 커서 순경이 되겠다고 한다. 이 아이에게 경찰관의 제복이나 활동은 눈에 띄지만, 은행원이라는 직업은 그렇지 못하다.

참고문헌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청소년 심리의 이해 / 임영식 저 / 학문사 / 2000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청소년 심리 및 상담 / 유진이 저 / 양서원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절충이론환상적 시기(fantasy period)11세경개인적 소망이 직업선택의 근거시험적 시기(tentative period)11~18세자신의 소망과 현실적인 문제(직업에 대한 흥미, 능력, 인생목표, 교육 등)를 함께 고려한다.현실적 시기 (realistic period)청년기경제적ㆍ사회적 상황, 직업기회 등 현실을 고려하고, 여성은 취업과 결혼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발달이론인간발달의 개념을 진로지도에 도입한 것이 바로 발달이론이다. 이 이론에서는 다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이론적 관점의 결합,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전통적 패러다임의 범위를 넘어서서 바라보는 연구로의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오래된 패러다임의 타당성을 넘어 새로운 목적의 타당성으로 가는 포스트모던적 노력을 나타내고 있다. 포스트모던관점에서 가르침에 대한 연구는 교사와 아이를 포함하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stakeholders)에 대한 경험과 인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다양한 목소리, 관점 그리고 담론을 드러내고

  • [사회복지상담 분야] 사회복지상담의 종류
  • 유형에 속할 것이다.따라서 성격선호경향에 대하여 외향-내향은 에너지의 방향이 어느 쪽인가? 주의, 즉관심의 초점은 무엇인가이고 감각-직관영역은 무엇을 인식하는가에 대한 인식기능이며, 사고-감정영역은 어떻게 결정하는가에 대한 판단기능이며, 판단-인식영역은 채택하는생활양식은 무엇인가로 생활양식에 관한 성격선호경향이다.5) 교육 및 학습문제와 상담학업은 학생의 자아개념의 발달, 상급학교로의 진학, 사회진출을 위한 취업 등과

  • [사회복지실천론] 문제해결모델에 대해서
  • 자아심리학을 기반으로 한다.).이때 모든 인간은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이며 인간은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성장과 변화를 한다고 보고 있다. 여기서 문제란 인간의 삶 속에서 결코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며, 부정적인 것만이 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고 결과물이 되기도 한다. 이는 실존주의 관점과 기능주의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개념은 Germain과 Git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