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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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요
■ ADHD란 무엇인가?
■ ADHD의 유병률
■ ADHD와 함께 발생하는 질환 (동반질환)

2. ADHD의 증상 및 행동특성

3. ADHD의 진단
■ ADHD의 진단절차

4. ADHD의 원인
■ 생물학적 원인
■ 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5. ADHD의 치료
■ 약물치료
■ 비약물치료
■ ADHD의 장기적 치료와 예후
본문내용
1.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요

■ 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특징으로 한다.

■ ADHD의 유병률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 정도라고 한다.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더 높아 평균 9.2% (5.8-13.6%)이고, 여아는 평균 2.9% (1.9-4.5%)이다. 서울과 대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7.6%(1994)로 나타났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가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 및 아동기에는 남아의 유병율이 여아의 경우보다 약 3배 정도 높은 반면,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다. 아동 ADHD 환자의 유병율 3~8% 및 성인기까지 ADHD 지속 확률 30~70%를 감안하여 산출하면 성인 ADHD의 유병율은 약 0.9~5.6%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정도가 ADHD 환자인 것으로 보고 있다.

■ ADHD와 함께 발생하는 질환 (동반질환)

(1) 학습 장애 (Learning Disorder)
학습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 계산 등의 능력을 획득하여 사용하는데 곤란을 겪는 것을 말하며, 원인은 중추신경계 기능 장애에 의한 것이다. 학습 장애를 경험하는 아동은 행동조절 능력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서의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2) 품행장애 (Behavioral Disorder)
ADHD 아동들의 약 30~50%에서, 특히 남자 아동들에서 품행장애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품행장애를 야기시키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이상, 피부 전기 전도성(Skin Conductance)의 이상, 낮은 수축기 혈압, 신경전달물질의 이상, 혈중의 남성호르몬 과다, 뇌파 및 사건관련 유발전위 이상 및 기타 심리사회적 인자들이 꼽힌다.
이런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과민하게 반응해서
참고문헌
http://www.adhd.or.kr/
http://drchoi.pe.kr/
http://chonnam.chonnam.ac.kr/~ychoi/
http://www.addld.co.kr/
<참고문헌>
신현균, 김진숙 지음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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