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환경분석 중국의경제적환경 중국자동차시장 중국자동차시장 경제적 환경 중국시장 성공전략분석 S W O T 분석 유통채널 4S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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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시장 환경분석
중국의 경제적 환경
1. 경제규모 : 세계 2위
2010년 중국의 경제규모 세계 2위 부상 전망
2. 교역 : 수출 세계 1위, 수입 세계 2위
중국은 2005년 이후 3위의 교역국으로 부상했으며 2009년 수출1위, 수입 2위로 세계 비중확대
중국이 수출액 1위를 차지하는 품목은 2008년 기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음
3. 외환보유고 : 세계 1위
2010년 9월 기준 중국의 외환보유고는 2조 6,483억 달러로 06년 2월 이후 전 세계 외환보유고 1위 유지
4. 외국인 투자유치 : 세계2위
중국은 1993년 외자 최다유치 개도국으로 등장한 이후 2009년 세계 2위 기록
전 세계 투자유치 액 비중이 상승하는 등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낙관적으로 평가
5. 해외진출에도 주력
중국은 글로벌기업 육성, 해외자원 확보, 기술 확보 등을 목적으로 자국기업의 해외진출을 2004년부터 본격화
중국의 정치, 법적 환경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정치권력 집중
헌법상 중국의 국가원수는 국가주석이고 최고권력기관은 전국인민대표회의이나, 국가주석은 군 통수권도 없고 요직을 겸할 수도 없는 의전상의 지위에 지나지 않음
민주화 요구의 확대
경제가 성장하고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민주화 요구도 확대되어 공산당의 일당 독재 체제에 대한 반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국내에서는 움직임이 없지만 국외에서는 중구 공산당을 비판하는 사설 발표, 2010년 중화인민공화국 반체제 인사 류사오보가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
3. 현지조달 의무
과거 외자기업은 필요한 기계설비, 원자재, 연료, 부속품, 사무용품 등을 구입할 때 중국과 조건이 같은 경우에는 중국 내에서 구입하도록 규정했었지만 수정된 후에는 현지조달 의무가 법규상 삭제
4. 고용규제 및 노동조합 설립의무
농촌인구의 도시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사업장 소재지 이외의 다른 지역거주자의 채용을 엄격히 제한
현지법인형태가 아닌 지사인 경우 현지직원 채용시 외국 기업복무총공사(FESCO) 등 인력공급기관에 의뢰하여 채용
외자기업의 노동조합(공회) 설립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나 지역 노동조합의 강력한 행정지도로 설립이 강요
중국의 문화적 환경
외식의 증가
경제성장으로 인해 서구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수입이 늘어나 씀씀이가 커져 외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2. 소비패턴의 변화
의식주 등 필수적 소비보다는 교양, 외식, 교제 등 선택적 소비의 비중이 증가
아이와 동반하는 경우 브랜드 및 메뉴 결정은 아이가 주도
북경현대 생산량 추이
북경현대 생산 모델
중국에서의 현대자동차 판매순위
중국의 정치적·법적 환경
WTO 가입
자본주의체제와 경제개방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
연평균 8%이상의 놀라운 경제성장
12차 5개년 계획
중국 자동차 시장
중국 자동차 시장
中 “내수시장 확대해야”
중국의 GDP 성장률
중국의 소비자들의 특성
까다로워진 중국 소비자들
외국 제품에 대한 강한 선호도
브랜드 중심의 구매 성향
인터넷 사용의 증가
구전 효과[word of mouth effect]
- 자본주의체제와 경제개방
- 세계2번째로 큰 시장(06)
- WTO 가입(01.06)
- 55%이상의 세금인하(06.07)
- 연평균 8%이상의 놀라운 경제성장
1. 중국자동차 시장의 정치, 법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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