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의 변천사 대중문화의 정의 언어적 특성 비언어적 특성 대중가요의 변화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중가요의 변천사
1. 대중문화의 정의
2. 언어적 특성의 변화
3. 비언어적 특성의 변화
4. 대중가요의 변화요인
목차
대중가요의 언어적 특성변화
1
대중가요의 정의
근대 이후 대중매체와 상업적 공연을 통해 전달됨
대중성, 오락성, 통속성, 상업성 등의 특징을 기초를 둠
동요나 가곡 같은 본격음악계의 노래나 통속민요·잡가 등
국악 분야의 노래와는 구별되는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가진 대중들의 노래
대중가요란?
언어적 특성의 변화
1920 대중가요의 등장
유행창가 음반화
남녀간 이별, 비극적 사랑의 가사
일본노래의 번안작이 대부분
ex) <사의 찬미> - 윤심덕 한국 가요의 시초
언어적 특성의 변화
사의 찬미 / 윤심덕
광막한 황야에 달리는 인생아
너의 가는 곳 그 어데냐
쓸쓸한 세상 험악한 고해(苦海)에
너는 무엇을 찾으러 가느냐
(후렴) 눈물로 된 이 세상에 나 죽으면 그만일까
행복 찾는 인생들아 너 찾는 것 설움
이바노비치의 유명 활츠곡 “다뉴브 강의 잔물결”에
허무, 염세의 노랫말을 붙임
언어적 특성의 변화
1930 트로트 vs 신민요
트로트
신파양식의 특징
남녀간 사랑과 이별
방랑자의 설움, 실향의 슬픔 내용
<목포의 눈물>, <짝사랑>, <눈물젖은 두만강>
언어적 특성의 변화
1930 트로트 vs 신민요
신민요
민요를 재창작
(민요적 전통+외래 노래문화)
자연,계절의 변화 내용
<신 방아타령>, <처녀총각> <노들강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한도전`을 통해서 본 현대 사회상
  • 정의5.1.1 폭력5.1.2 일상화5.1.3 폭력의 일상화5.2. 원인5.2.1 폭력의 범람5.2.2. 비판적 사고 마비5.3. 문제점6. 결론※ 참고문헌곽진희. 『디지털 시대 미디어 폭력 연구』,서울, 한울아카데미, 2004최이정, 『미디어 폭력』, 서울, 한국학술정보, 2006※ 참고 사이트http://enc.daum.net/dic100/viewContents.do?&m=all&articleID=10XXX98864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71023010308271860020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general/253116.html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112

  • 아동문학(중간)
  • 문화 유지-동화(assimilation) : 정착사회에서 활발하게 참여하는 과정에서 고유문화와 정체성 상실하여 주류집단에 흡수-분리(sepatation) : 정착사회참여는 활발히 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문화정체성을 강하게 유지-주변화(marginalization) : 주류사회에 참여하지도 않고 자신들의 문화정체성도 잃어버리는 경우제 3절 다문화시대와 아동문학1. 다문화 가정의 문제1) 다문화 가정의 일반적 문제-문화가 다른 데서 오는 긴장과 갈등-서로 다른 언어로 인한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변화 - 애니메이션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 아니마(anima)에서 나온 말. 생명이 없는 사물에 영혼이나 정신을 부여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최근 대중매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 90년대 후반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매체가 바로 애니메이션이다. 이것은 문화상품으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이 판명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징이 주는 것처럼 그래픽과 서사구조의 대등한 동거라는 형식적 특징과 꿈, 환상, 동심이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언어적 소통, 혹은 언어 교환을 통해 주체를 만들어 낸다. 우리의 일상 주변에는 우리를 지배의 주체가 되게 하는 언어적 활동과 비언어적 활동들로 가득 차 있다. 대중문화란 이 같이 언어적 활동과 비언어적 활동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다시 말해 주체가 만들어지는 지점이다. 대중문화를 통해 주체가 형성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대중문화의 중요성, 정치성을 알게 된다. 주체 형성의 방향은 대체로 다양한 형태의 지배적 입장에 긍정적인 쪽으로 향해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1)언어 형식성①매체성 : 매체성은 인간의 언어 전달 요소를 뜻하는 것이다. 이는 언어전달의 기본적인 요성인 음성을 말하는 것으로 이러한 자질은 음성으로 표시한다.②표현성 : 표현성은 언어표현에 사용된 비언어적 요소를 말한다. 이러한 자질은 비언어로 표시한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감정을 전하려 할때, 어조나 억양과 같은 준언어적 요소와 표정이나 몸짓 같은 비언어적 요소등이 언어적 요인보다 기능적으로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