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계획과수업계획 의사 결정권자로서의 교사 수직적 단원설계와 수평적 단원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단원계획과 수업계획
목 차
1. 의사 결정권자로서의 교사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소
2. 단원설계와 수업설계
-수업내용 전반적 과정
3. 설계에 대한 의사 결정
4. 수직적 단원설계와 수평적 단원설계
5. 수업설계
6. 수업단계
1.의사결정권자로의 교사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소.
목적과 목표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수업방법에 대한 지식
교과내용과 조직에 대한 지식
실제 수업에서 얻는 묵시적 지식
단원 및 수업설계와 교육과정 해설서의 관계를 이해
다섯가지 수업설계 요소를 적용하는 과정
수업설계과정의 관점 : 체제, 즉 하나의 단위수업은 커다란 대단원의 일부분 개별수업들간의 관계를 잘 형성시켜 선행수업의 결과가 후속수업의 기반이 될수있도록 계획해야함
개별수업내용은 학생의 특성,교사의준비도,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요구하는 내용으로 조정하고 단원수준의 전체적 틀은 교욱과정 해설서를 따르나 수업수준은 교사의 판단에 의해 적용
2.단원설계와 수업설계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틀
- 교육과정 기반이 되는
철학을 제시한다.
- 각한년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을 제시한다.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따라 내용도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학생(문제아, 영재아, 장애아)를 위해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사용할 것을 제시한다.
교사의 단원과
수업설계
- 교육과정 해설서의 교육목표가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제시한다.
- 학습주제, 학습자료, 학습활동을 제사한다.
- 평가전략을 제시한다.
-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위한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교사의 기록부
- 달성된 교육목표를
기록한다.
- 재수업과 개선이 필요
한 내용을 기록한다.
- 학습 진전사항을
제시한다.
- 진급.유급 결정을 위한
자료를 기록한다.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해설서
- 국가 교육과정 중심으로 교육목적을 제시한다.
- 적절한 교수활동과 전략을 제시한다.
- 단원계획의 기본 틀을 제시한다. 주제를 계열화해서 제시한다.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역에 적합한 방법을 제시한다.
교육과정 틀이 단원과 수업설계로 전환되는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자신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설계할 여건을 제시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진로를 빨리 선택하려고 무리하기 보다는 먼저 자신을 천천히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한다. 진로 선택의 시작은 먼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제대로 돌아보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기 이해에는 현재 자

  • [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 과수업은 그때의 상황에 따라 하위 목표가 변화해왔다. 즉 사회과 발달 초기에는 듀이의 영향을 받아 반성적 사고력이 주요목표로 강조되었으며, 50년대의 헌트와 메트칼프의 이론이 반영된 사회과에까지 대체로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그 후에는 교육학 관련분야에서 새로운 연구결과의 도입으로 인하여 60년대에는 인지적‧정의적 목표 및 구조가, 70년대에는 의사결정능력이, 80년대에는 사고의 과정이 사회과의 주요목표로서 강조되었던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계획할 때, 교사는 교과를 아이들의 발달이나 지식수준에 맞게 재구성하는 데 있어서 제재를 받게 될 것이다.③ 방법먼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이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 지 여부를 교사용 지도서에서 살펴보자면 지식적 측면에서 시도의 특산물과 자원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는 내용이 목표로 나와 있지만 방법적 측면에서는 특산물에 무엇이 있는 지 살펴보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이 단원을 통해 교사가 아동들에게 자원과 특

  • 과학교육론 정리 Part9
  •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ㆍ개념도입의 단계: 개념도입 단계는 가르치고자 하는 개념이나 원리를 도입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과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의 인지갈등은 해소될 수 있지만, 완전한 평형에 이르기보다는 여전히 어느 정도의 비평형 상태가 지속될 수도 있다. 이렇게 남아 있는 비평형 상태를 완전히 타파하기 위해 개념적용의 단계가 필요한 것이다. ㆍ개념적용의 단계: 이 단계에서는 탐색 및 개념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0
  •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메타인지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발견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은 오래 지속되므로 자신의 직접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고 스스로의 힘으로 터득한 개념은 쉽게 기억되고 또한 오래 기억된다. 그리고 발견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은 실제로 이용할 때 쉽게 기억에서 되살아난다는 장점이 있다. 20. 과학적 탐구방법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그 방법이 과학교육 현장에서 중요시된 배경은 학문중심 과학교육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