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정리 Part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4 / 2017.05.0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수업계획
2. 과학적 사고의 종류
3. 토의법
4. 시범실험
5. 개념도
6. 반증주의
7. TTTI모형
8. STS교육
9. 교육목표
10.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1. Vee도
12. ARCS모형
1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4. 과학적 개념과 사실
15. ESE교육
16. 순환학습모형
17. 관찰진술의 한계
18. 스키너의 강화이론
19. 쿤의 패러다임
20. 개념변화모형
- 본문내용
-
1. 수업계획
학교의 교육활동에서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수업이며, 교사라면 해야 될 가장 중요한 일은 효과적으로 수업을 하는 것이다. 즉, 성공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즉, 적절한 수업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업계획은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하기 위해, 사전에 수업에 필요한 도구와 실험재료를 준비할 수 잇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수업계획에 있어서 평가를 계획에 포함시킨다면 교사의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또한, 수업계획을 세움으로써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을 명료하게 하고, 수업에 사용할 자료나 실험재료, 기구 등을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과는 교육내용을 그 목적에 맞게 조직해 놓은 묶음으로서 과목의 기본 단위가 된다. 각 과목에 대한 단원별로 이루어지는 교수행위가 바로 수업인 것이다. 즉 수업계획에 있어 교과의 계획은 선행되어야 한다. 교과의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이 존재한다. 먼저, 교과의 기본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과학 교과에 대해서는 물론 과학 교과에서 추구하는 바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테면, 교육 목표가 설정된 이유, 선정된 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파악하는 것은 교과에 대한 기본 성격을 파악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거시다. 둘째, 교과 목표와 내용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교과 목표는 교과를 배울 때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교과 목표는 교과의 특징, 학습자의 특징, 지역사회와 학교 이념 등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반면 교과 내용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려는 교육 목표의 구체적 표현으로 학문 영역의 독특한 지식 체계와 탐구방법으로 선정ㆍ조직되어 있다. 즉, 이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과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하고, 어떤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지 서로 관련지어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학교 그리고 지역의 실태에 맞게 교과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는 교과파악에 있어 요구조건에 맞추라는 의미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탐구능력, 태도, 학교의 인적 구성, 시설, 설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과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과학이라는 학문의 특성,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흥미, 동기, 태도, 적성, 학교의 교육철학적 입장이나 지역 사회의 이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지연의 레포트
- (레포트A+)(한국어능력평가) 초급 말하기 능력 평가에 대한 세부 계획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배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A+
- 사티어의 생애와 업적
- [유아교육수업계획안] 유아 영어 수업지도안(Sunday Morning)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