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정리 Part9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4 / 2017.05.0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수업계획
2. 과학적 사고의 종류
3. 토의법
4. 시범실험
5. 개념도
6. 반증주의
7. TTTI모형
8. STS교육
9. 교육목표
10.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1. Vee도
12. ARCS모형
1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4. 과학적 개념과 사실
15. ESE교육
16. 순환학습모형
17. 관찰진술의 한계
18. 스키너의 강화이론
19. 쿤의 패러다임
20. 개념변화모형
본문내용
1. 수업계획
학교의 교육활동에서 가장 비중이 큰 것은 수업이며, 교사라면 해야 될 가장 중요한 일은 효과적으로 수업을 하는 것이다. 즉, 성공적인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다. 즉, 적절한 수업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수업계획은 수업목표를 명료하게 하기 위해, 사전에 수업에 필요한 도구와 실험재료를 준비할 수 잇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수업계획에 있어서 평가를 계획에 포함시킨다면 교사의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또한, 수업계획을 세움으로써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을 명료하게 하고, 수업에 사용할 자료나 실험재료, 기구 등을 사전에 준비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과는 교육내용을 그 목적에 맞게 조직해 놓은 묶음으로서 과목의 기본 단위가 된다. 각 과목에 대한 단원별로 이루어지는 교수행위가 바로 수업인 것이다. 즉 수업계획에 있어 교과의 계획은 선행되어야 한다. 교과의 계획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여러 사항이 존재한다. 먼저, 교과의 기본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과학 교과에 대해서는 물론 과학 교과에서 추구하는 바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테면, 교육 목표가 설정된 이유, 선정된 교육 내용의 타당성을 파악하는 것은 교과에 대한 기본 성격을 파악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거시다. 둘째, 교과 목표와 내용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교과 목표는 교과를 배울 때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교과 목표는 교과의 특징, 학습자의 특징, 지역사회와 학교 이념 등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반면 교과 내용은 교육을 통해 달성하려는 교육 목표의 구체적 표현으로 학문 영역의 독특한 지식 체계와 탐구방법으로 선정ㆍ조직되어 있다. 즉, 이는 목표달성을 위해 교과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하고, 어떤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지 서로 관련지어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학생, 학교 그리고 지역의 실태에 맞게 교과를 재구성해야 한다. 이는 교과파악에 있어 요구조건에 맞추라는 의미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탐구능력, 태도, 학교의 인적 구성, 시설, 설비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과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과학이라는 학문의 특성,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흥미, 동기, 태도, 적성, 학교의 교육철학적 입장이나 지역 사회의 이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자료 Part1
  • 과학교육론 정리자료 Part11. 탐구적 학습지도2. 기본적 탐구과정3. 사고의 유형4. 실험5. 과학적 개념과 사실6. ESE교육7. 강의법8. 진위형 문항9. 통합적 탐구과정10. 쿤의 패러다임11. 질문법12. 관찰진술의 한계13. 수업설계14. 개념학습15. Vee도16. 과학적 탐구방법17. STS수업18. 체제적 교수설계19. ARCS이론20. 수업계획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적 학습지도를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의 한 형태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 Part3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 Part31. 시범실험2. ESE교육3. 체제적 교수설계4. ARCS모형5. 탐구적 학습지도6. 반증주의7. 수업계획8. 과학적 탐구활동9. 학습과제 분석10. 쿤의 패러다임11. 진위형 문항12. Vee도13. 토의법14. 과학적 사고의 종류15.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6. 과학적 탐구방법17. STS교육18. 과학적 개념과 사실19. 강의법20. 사고의 유형1. 시범실험시범실험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실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실험을 하고 학생들이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1. 과학적 개념과 사실2. 반증주의3. 체제적 교수설계4. 수업설계5. Vee도6. ESE교육7. 쿤의 패러다임8. 질문법9. 과학적 사고의 종류10. STS수업11. ARCS모형12. 시범실험13. TTTI모형14. 개념학습15. 교육목표16. 수업계획17. 관찰진술의 한계1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9. 개념도20.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 과학적 개념과 사실과학의 이론은 사실이라는 기초 위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과학이 수학과 다른 점은 수학이 가

  • 과학교육론 정리 Part3
  • 과학교육론 정리 Part31. 개념도2. TTTI모형3. 수업계획4. 과학적 개념과 사실5. ESE교육6. STS교육7. 스키너의 강화이론8. 발생학습모형9.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0. 순환학습모형11. 관찰진술의 한계12. 토의법13. 과학적 사고와 종류14. 진위형 문항15. 과학적 탐구방법16. 통합적 탐구과정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교육목표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20. 개념변화모형1. 개념도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

  • 과학교육론 정리 Part5
  • 과학교육론 정리 Part51. 문항작성시 유의해야 할 사항2. 쿤의 패러다임3. Vee도4. 개념학습5. STS교육6. 반증주의7. 과학적 개념과 사실8. 시범실험9. ARCS모형10. 관찰진술의 한계11. 수업계획12. ESE교육13. 체제적 교수설계14. 개념도15. 토의법16. 과학적 사고의 종류17. TTTI모형18. 진위형 문항19. 교육목표20.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시험문제를 출제할 때 출제자는 어떤 내용을 어떤 형식을 출제하든 평가목표진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