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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관리 - 롯데리아 -
1
INDEX
거시환경분석
시장분석
시장에서의 KSF도출
3C 분석
SWOT분석
자사의 핵심성공요소도출
마케팅목표수립
STP전략
2
거시환경분석
3
정치적 환경(P)
경제적 환경(E)
기술적 환경(T)
사회문화적 환경(S)
ㆍ작년 5월 ‘비만세’ 개정안 제출
→햄버거나 탄산음료 등 비만을 유발하는
제품에 별도로 부과하는 세금
→’비만세’ 논의 햄버거 수요 감소 가능성
거시환경분석(PEST)
P: 작년 5월 ‘비만세’를 도입하자는 국민건강증진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되었다. ‘비만세’는 햄버거나 탄산음료 등 비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제품에 별도로 부과하는 세금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비만세’에 대한 찬반 논란이 진행 중이다. 이것은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계에 있어서 별로 좋은 현상은 아니다. ‘비만세’에 대한 논의가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햄버거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E: 한국은 몇 번의 경기 침체를 겪기도 하였지만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어왔다. 국민의 경제적 생활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의 점포수와 매출액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S: 최근의 ‘웰빙(Well-Being)’ 열풍은 외식 업계, 특히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에 큰 타격을 입혔다. 햄버거가 나트륨 함량이 높아 건강에 좋지 않다는 기사가 연일 보도되면서 햄버거에 대한 수요가 줄어 프랜차이즈 시장이 한 때 침체되었던 때도 있었다.
T: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계는 대부분 원자재를 물류센터에서 공급받고 매장에서는 그것을 조리하여 판매하는 일종의 분업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방식은 원자재의 대량 구매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재료의 구입비를 크게 낮추는 데 기여하였고, 또한 노동의 효율성도 제고할 수 있었다. 그래서 수제 햄버거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햄버거를 제공하는 일이 가능해졌다.
ㆍ지속적인 경제 성장
→국민의 경제적 생활수준 점차 향상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 점포수 & 매출 증가
ㆍ’웰빙(Well-Being)’ 열풍
→햄버거가 나트륨 함량이 높아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의견으로 수요 감소
ㆍ원자재를 물류센터에 공급받고 매장에서
조리하여 판매하는 분업형태
→수제 햄버거보다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햄버거를 제공 가능
4
시장분석
5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시장
제품 혹은 브랜드
(1) 롯데리아
(2) 맥도날드
(3) 버거킹
(4) KFC
(5) 파파이스 등 의 집합
욕구
(1) 식사를 빨리 해결하고 싶다는 욕구
(2) 손쉽게 식사를 해결하고 싶은 욕구
(3) 맛있는 패스트푸드를 먹고 싶은 욕구 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서 대체될 수 있는
6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시장은?
고객
(1) 바쁘게 살고 있는 20대 후반의 남자 직장인과 10대의 여학생,
(2) 밥을 차려먹기 귀찮은 20대 초반의 남자 대학생,
(3) 일주일에 3회 이상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를 먹는 10~20대의 여성 의
시장에서의 KSF도출
7
첫째, 효율성은 맞벌이 부부와 편부, 편모가 많은 미국 사회에서 한 끼 식사를 신속히 해결하게 하는 것은 업무의 효율성을 통해 사회에 유익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고객 만족을 위해 종업원들을 철저히 교육시켜 표준화된 조리법과 서빙에 의한 신속한 음식 제공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효율성의 생명이다.
둘째, 계산가능성이란 판매되는 제품과 제공되는 서비스를 고객들이 계산하여 득이 된다고 믿게 하는 것을 말한다. 주문하고 음식을 기다릴 때 서빙 시간을 예고하는 번호표를 제공하여 기다림에 계산 가능성과 의미를 부여한다.
셋째, 예측가능성은 세계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제품과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동일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는 것을 말한다.
넷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에 들어서는 고객들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 치밀한 통제 속에 들어가게 된다. 우선 규격화된 메뉴, 제한된 소스 종류, 줄서기 하는 주문 카운터, 딱딱하고 불편한 의자, 빨리 먹고 나가야 하는 분위기, 지정된 퇴식구와 쓰레기통 등 고도의 통제 구도 하에서 고객들은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 점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종업원들도 마찬가지이다. 종업원들의 손놀림과 몸 동작 하나 하나가 고도의 통제 하에 행해진다.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라는 시스템이 이러한 통제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러한 통제로 인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표준화가 달성되며 계산 가능성, 예측 가능성이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 KSF 도출
01.
02.
03.
한 끼 식사를 신속히 해결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표준화된 조리법과 서빙에 의한 신속한 음식 제공
매우 바쁘고 맹목적인 기다림을 싫어하는 현대인들을 위해
주문하고 음식을 기다릴 때 서빙 시간을 예고하는 번호표 제공
점포마다 다른 맛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점포에 가더라도 동일한 맛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8
3C 분석
9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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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경영학] 중장기적 맥도날드 경영전략
  •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1. 거시환경분석1-2. 산업환경분석1-3. 경영패러다임변화2. 내부능력 분석2-1. 회사 성장사2-2. 사업구조 분석2-3. 경영자원 분석 2-4. TMT 분석2-5. 내부능력 분석종합3. 산업분석3-1. 산업동향3-2. INDUSTRY EVOLUTION3-3. 경쟁자 분석 3-4. 산업구조 분석3-5. 산업 성공요인4. SWOT분석 및 전략과제 도출II. 전략수립 1. 경영전략 목표1-1. 비전 및 경영이념2-2. 사업포트폴리오3-3. 경영 목표(BSC)2. 사업구조 전략2-1. 사업구조 재구축2-2.

  • 맥도날드,롯데리아,패스트푸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 롯데리아Ⅱ.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 분석그린 마케팅 자연보호출산율 감소노인인구 급증기 타/생태학적인터넷의 활성화 홈쇼핑/인터넷쇼핑모바일 서비스전자상거래디지털인터넷첨단 반도체 기술의 발전규격화된 pos시스템체계화된 물류시스템로봇인공 지능기 술안티 패스트푸드 증가여성의 사회적 참여 증가가치중시사회유아비만 주 5일제 근무외식 사업증가소비자의 다양화웰빙시대사 회문 화실업문제낮은 시장

  • 롯데리아 마케팅전략분석과 롯데리아 문제점분석및 극복전략/롯데리아 경쟁사분석과 롯데리아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리는 롯데리아가 충분히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들을 갖추고 있지 못 하다는 이미지를 강하게 받았다. 지표상의 1위 기업이 아닌, 진정 경쟁사들인 글로벌 업체들의 공세를 물리치고 진정한 1위 기업이 되기 위해서 롯데리아가 가져야 할 향후의 마케팅 전략이란 어떠한 것일까. 현재의 롯데리아가 처한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이를 둘러싼 환경에 대한 분석과 함께, 우리 조는 계속된 조사와 분석을 통해 미력하나마 롯데리아가 향후 취해야 할 마케팅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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