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물산과 영국 테스코 삼성-TESCO (홈플러스) TESCO 세계 유통업 배경 기업의 가치평가 협상의 갈등 삼성물산 내부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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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 성 물 산 과
영 국 TESCO 의
글로벌 협상 사례
목차
0. 개요
협상배경
협상과정
협상결과
삼성 - TESCO
개요
삼성-TESCO (홈플러스)
0.
1999년 5월 삼성물산 - TESCO 합작, 삼성-TESCO 출범
-> 브랜드 ‘홈플러스’ ; 가치점 (Value Store) 지향
(할인점보다 낮은 가격, 백화점보다 높은 품질)
-> CEO 이승한 사장
할인점 부문 후발주자 But,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성장
-> 후발주자 임에도 불구, 탄탄한 지원을 바탕으로 업계 1위 이마트 를 맹추격 중.
-> 이러한 엄청난 투자와 개발이 가능했던 배경은 건실한 합작 파트너인
TESCO를 만난대 있음.
협상배경
(1) 삼성물산
1.
1996년 삼성은 그룹차원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자동차 사업과 유통업을 선정.
->삼성물산에서 당시의 주력사업인 상사부문에 비전이 없다고 판단, 유통사업을 시작.
-> 패션 전문점 ‘유투존’, 백화점 ‘삼성플라자’ 개점을 통해 1년 여간 고객, 시장조사.
1997년 9월 4일 ‘홈플러스 대구 1호점’을 개점.
-> 전례 없는 높은 성과를 기록.
-> 타 대기업들의 유통업진출, 외국 할인점의 국내 진출.
-> 유통산업의 잠재력 + 삼성물산의 좋은 성과 = 유망 사업으로 성장
But, 1997년 말 ‘IMF’ 로 인해 유통사업 포기, 투자자 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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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테스코의 연혁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홈페이지 http://www.homeplus.co.kr/html/tesco.htmㆍ1993. 7. 삼성물산 의류본부 신규사업팀 유통사업 시작ㆍ1994. 1. 삼성물산 유통사업부 조직 확대ㆍ1997. 9. 홈플러스 대구점 오픈ㆍ1998. 9. 홈플러스 대구점 상반기 단일점포 할인점 매출 1위ㆍ1999. 3. 영국계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출범ㆍ2000. 8. 수도권 1호점 안산점 개점 (합작후 1호점)ㆍ2001. 10. 유통업계 최단시간 매출 1조 돌파ㆍ2002. 3. 인터넷 쇼핑몰 오픈ㆍ2002. 10. 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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