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서비스 수용자 복지 영국의 융합이념 사례 보편적 서비스 융합환경속에서 보편적 서비스 영국의 융합이념 사례 디지털 공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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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편적 서비스와 수용자 복지
Ⅰ. 들어가는 말
Ⅱ. 영국의 융합이념 사례 분석
Ⅲ. 보편적 서비스의 정책 쟁점 분석
Ⅳ. 융합시대의 보편적 서비스 유지방안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융합환경속에서 보편적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은 다채널 유료방송에서 수요자들의 보편적 권리가 무시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일어났던 시청자들의 케이블TV요금인하운동과 인기스포츠의 보편적 시청권 도입 주장이 이의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융합환경속에서 국민적 스포츠와 지상파무료다채널방송과 같은 보편적 서비스 도입여부를 둘러싼 찬반논쟁이 빈번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기에 소홀하기 쉬운 수용자복지를 달성하기 위한 보편적 서비스이념과 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영국의 융합이념 사례 분석
영국은 19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 통신기업의 민영화와 함께 공공서비스방송(PSB) 구조도 많은 변화를 겪었다. 2003년 융합기구인 Ofcom이 출범하여 기존의 방송과 통신 규제를 대폭적으로 개혁하고 있다. 영국에서 보편적 서비스가 다시 주목을 받는 것은 방송공익성의 명분이었던 주파수 희소성의 원칙이 타당성을 상실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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