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시청기록, 지상파방송의 중복시청, 지상파방송의 편성, 지상파방송의 문제점, 지상파방송의 발전요인, 지상파방송의 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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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Ⅲ.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1. 디지털TV의 장점
2. 디지털 시대의 프로그램 환경변화
1) 초다채널화
2) 유료방송서비스의 일반화
3) TV시청자의 분할
4) 신규 방송서비스의 활성화
5)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서비스의 증가
6) 주제채널의 증가와 채널부케서비스
7) 방송컨텐츠의 수급 불균형 및 국제적 프로그램 교류 확대
8) 프로그램의 다중이용과 재활용 확대
9) 신규 국내외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
10) 상업방송의 강세

Ⅳ. 지상파방송의 시청기록

Ⅴ. 지상파방송의 중복시청

Ⅵ. 지상파방송의 편성
1. 경쟁 환경 속의 방송 편성의 개념 정의
2. 방송 편성의 이념과 다양성
3. 편성 다양성의 실현
4. 지상파TV 편성의 다양성

Ⅶ. 지상파방송의 문제점
1. 방송정책과 시장점유율
2. 지상파방송의 공익성과 산업성

Ⅷ. 지상파방송의 발전요인
1. 기술적 요인
1) 방송의 디지털화
2) 기술적 수렴
2. 정치·경제적 요인
1) 규제완화(liberalization)
2) 전지구화(globalisation)
3) 경제적 수렴
4) 시장과 기업의 통합
3. 사회회문화적 요인
1) 생활양식의 개인화와 사회의 세분화
2) 방송의 확대와 방송 시청패턴의 변화
3) 편성의 변화

Ⅸ. 지상파방송의 발전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상파방송은 종합편성채널로서 시청자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무를 갖는다. 이러한 의무를 부여하면서 한정된 지상파 주파수를 배정하고 방송시장에서 어느 정도 독과점을 보장해준다. 독과점 보장의 대가로 공익성을 엄격히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지상파방송의 독과점이 지나쳐 공익성을 해치게 된다면 정책부서는 타율적인 규제를 발동한다. 방송정책의 큰 틀 차원에서 새로운 방송 제도를 도입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방송제도 속에서 시장에 직접 개입하여 소유제한을 강화하거나 지분변동을 제한하고 새로운 방송서비스로의 진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내린다.
지상파방송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시청자에게 보편적 방송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다면 편성 의무비율을 보다 엄격히 적용하든지 아니면 새로운 편성비율 고지를 통해 규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질이 문제시 되어 시청자의 질책과 여론의 비판이 쏟아지게 되면 정책부서는 심의 기능을 강화하는 규제를 가할 수 있다. 시청자위원회와 방송 심의원을 통한 직간접적인 규제 장치를 발동할 수 있다. 가족시청을 위한 지도를 위해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등급제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규제들은 시청자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서 전방위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Ⅱ.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케이블 TV와 위성 방송 등 유료 TV 매체가 주요 매체로서 위상이 상승하면서 지상파 방송의 시청 점유율이 전체방송시장의 70%로 감소하는 반면, 5%에 머물렀던 케이블 TV의 시청률은 12.5%로 두 배가 넘게 증가하면서 시청 점유율 30%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광고매출액은 시청 점유율의 증가에 비례하지 못하며, 전체 방송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머물고 있다.
유료 TV의 광고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케이블 TV 자체가 갖는 매체로서의 위상이다.

참고문헌
- 김대호(2002), 정보시대에서 공영방송이 갖는 기회와 위험, 한국방송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
- 김명준(1999), 디지털, 지구촌 시대의 지상파 발전방안,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자료
- 김동규(2003), 지상파 신규채널 도입과 프로그램 시장
- 유창영(2000),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전범수(2006),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 정용준, 지상파 (역외)재송신 정책에 대한 외국사례 분석,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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