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방송]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지상파방송의 시청기록, 지상파방송의 중복시청, 지상파방송의 편성, 지상파방송의 문제점, 지상파방송의 발전요인, 지상파방송의 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문화산업] 케이블tv tvN에 대하여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성장, 역할,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현황, 디지털화,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광고판매,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덤핑판매,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선방안 분석
-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도입, 융합,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의 방송법시행령,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외국 사례, 향후 유선방송(종합유선방송, 케이블방송) 내실화 방안
-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Ⅲ.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1. 디지털TV의 장점
2. 디지털 시대의 프로그램 환경변화
1) 초다채널화
2) 유료방송서비스의 일반화
3) TV시청자의 분할
4) 신규 방송서비스의 활성화
5)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서비스의 증가
6) 주제채널의 증가와 채널부케서비스
7) 방송컨텐츠의 수급 불균형 및 국제적 프로그램 교류 확대
8) 프로그램의 다중이용과 재활용 확대
9) 신규 국내외 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출
10) 상업방송의 강세
Ⅳ. 지상파방송의 시청기록
Ⅴ. 지상파방송의 중복시청
Ⅵ. 지상파방송의 편성
1. 경쟁 환경 속의 방송 편성의 개념 정의
2. 방송 편성의 이념과 다양성
3. 편성 다양성의 실현
4. 지상파TV 편성의 다양성
Ⅶ. 지상파방송의 문제점
1. 방송정책과 시장점유율
2. 지상파방송의 공익성과 산업성
Ⅷ. 지상파방송의 발전요인
1. 기술적 요인
1) 방송의 디지털화
2) 기술적 수렴
2. 정치·경제적 요인
1) 규제완화(liberalization)
2) 전지구화(globalisation)
3) 경제적 수렴
4) 시장과 기업의 통합
3. 사회회문화적 요인
1) 생활양식의 개인화와 사회의 세분화
2) 방송의 확대와 방송 시청패턴의 변화
3) 편성의 변화
Ⅸ. 지상파방송의 발전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상파방송은 종합편성채널로서 시청자에게 다양한 프로그램과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무를 갖는다. 이러한 의무를 부여하면서 한정된 지상파 주파수를 배정하고 방송시장에서 어느 정도 독과점을 보장해준다. 독과점 보장의 대가로 공익성을 엄격히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지상파방송의 독과점이 지나쳐 공익성을 해치게 된다면 정책부서는 타율적인 규제를 발동한다. 방송정책의 큰 틀 차원에서 새로운 방송 제도를 도입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방송제도 속에서 시장에 직접 개입하여 소유제한을 강화하거나 지분변동을 제한하고 새로운 방송서비스로의 진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내린다.
지상파방송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어서 시청자에게 보편적 방송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다면 편성 의무비율을 보다 엄격히 적용하든지 아니면 새로운 편성비율 고지를 통해 규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질이 문제시 되어 시청자의 질책과 여론의 비판이 쏟아지게 되면 정책부서는 심의 기능을 강화하는 규제를 가할 수 있다. 시청자위원회와 방송 심의원을 통한 직간접적인 규제 장치를 발동할 수 있다. 가족시청을 위한 지도를 위해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등급제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규제들은 시청자에게 좋은 프로그램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로서 전방위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Ⅱ. 지상파방송의 광고시장
케이블 TV와 위성 방송 등 유료 TV 매체가 주요 매체로서 위상이 상승하면서 지상파 방송의 시청 점유율이 전체방송시장의 70%로 감소하는 반면, 5%에 머물렀던 케이블 TV의 시청률은 12.5%로 두 배가 넘게 증가하면서 시청 점유율 30%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광고매출액은 시청 점유율의 증가에 비례하지 못하며, 전체 방송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에 머물고 있다.
유료 TV의 광고 시장이 성장하지 못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케이블 TV 자체가 갖는 매체로서의 위상이다.
- 참고문헌
-
- 김대호(2002), 정보시대에서 공영방송이 갖는 기회와 위험, 한국방송학회 심포지엄 발표논문
- 김명준(1999), 디지털, 지구촌 시대의 지상파 발전방안, 한국언론학회 세미나 자료
- 김동규(2003), 지상파 신규채널 도입과 프로그램 시장
- 유창영(2000),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 전범수(2006), 지상파 방송의 위기와 대응방안
- 정용준, 지상파 (역외)재송신 정책에 대한 외국사례 분석,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