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송][일본방송 개방][일본방송 보도태도][제작과 유통][가이드라인][방송프로그램]일본방송의 개방,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한국근대 대중문화의 역사(1950~1990)
- [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 [신문방송] 한국방송의 모방 및 표절에 대하여(일본방송에 대한 모방 및 표절을 중심으로)
- [남북방송교류][남북방송교류 전개과정과 역사][남북방송교류 사례][남북방송교류 문제점][남북방송교류 과제]남북방송교류의 전개과정과 역사, 남북방송교류의 사례, 남북방송교류의 문제점, 남북방송교류 과제
- [학사][방송학] 한국 지상파방송의 외주제작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방송의 개방
1. 일본방송 개방 평가
1)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및 일본방송 1차 개방이후 국내 파급효과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평가(애니메이션분야 제외)
2) 한․일간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확대 및 다양화, 긍정적 반응 확산
2. 개방원칙
1) 방송매체별 단계적 개방
2)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점진적 개방
3.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개방(안)
1) 생활정보, 교양 프로그램 개방 확대(지상파방송 동시 개방)
2) 오락형 프로그램(영화, 극장용 애니메이션, 대중가요 등) 단계적 개방 확대 3) 일본 드라마의 단계적, 점진적 개방 추진 : 12세 시청가 허용(뉴미디어방송 국한)
Ⅲ.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Ⅳ.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1. 외부 프로덕션과의 관계
2. 키스테이션과 계열국의 관계
3. 방송 소프트 유통의 특징
Ⅴ.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1. NHK
2. 후지TV
3. TV도쿄
Ⅵ.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1. 지상파 방송
2. 위탁방송사업자의 채널 편성 현황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상파방송 중심의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 방송에 대한 전통적인 규제근거이자 규제목표는 방송의 공익성이었으며, 디지털시대에서도 방송의 공익성은 여전히 중요한 방송규제 목표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방송의 공익성은 이 같은 공익의 개념이 방송영역에 적용된 것으로, 규범적 차원에서 방송의 공익성은 방송을 이끌고 규제하는 가치이며, 절차적 차원에서는 방송이 정당한 토론과 합의를 형성하는데 기여해야 하며, 실제적 차원에서는 공공의 이익 또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이우승․은혜정, 2000). 그리고 방송의 공익성의 구현방식은 국가 또는 사회체계가 추구하는 공익의 성격, 시대적 상황, 발전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상업방송 체제를 중심으로 발전한 미국은 상업방송이 수행하기 어려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방송이 발전하였다. 영국은 여론과 국민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방송이 상업적으로 방치되어서는 안 되지만 정부가 직접 규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서 공영방송 중심의 방송구조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이 정치권력에 의해 억압되어 왔던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 그리고 공정성 및 공익성 등이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어 왔으며, 이를 위한 내용은 방송법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방송・통신 융합이 확산되면서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하던 규제근거의 설득력이 약화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한 방송규제 근거는 첫째, 주파수의 희소성이라는 기술적 특성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주파수 소유의 공공성, 주파수 이용의 효율성 등의 개념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영덕, 일본 방송산업과 공동제작 가능성, 한국방송협회, 2010
김영덕, 일본내 방송한류의 유통현황과 확산 메커니즘, 한국일본어문학회, 2005
박조원,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백승혁, 일본, 방송 콘텐츠 적정 거래 가이드라인 발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백승혁,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외주제작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