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송][일본방송 개방][일본방송 보도태도][제작과 유통][가이드라인][방송프로그램]일본방송의 개방,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방송의 개방
1. 일본방송 개방 평가
1) 일본 대중문화 3차 개방 및 일본방송 1차 개방이후 국내 파급효과는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으로 평가(애니메이션분야 제외)
2) 한․일간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 확대 및 다양화, 긍정적 반응 확산
2. 개방원칙
1) 방송매체별 단계적 개방
2)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점진적 개방
3.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개방(안)
1) 생활정보, 교양 프로그램 개방 확대(지상파방송 동시 개방)
2) 오락형 프로그램(영화, 극장용 애니메이션, 대중가요 등) 단계적 개방 확대 3) 일본 드라마의 단계적, 점진적 개방 추진 : 12세 시청가 허용(뉴미디어방송 국한)

Ⅲ. 일본방송의 보도태도

Ⅳ. 일본방송의 제작과 유통
1. 외부 프로덕션과의 관계
2. 키스테이션과 계열국의 관계
3. 방송 소프트 유통의 특징

Ⅴ. 일본방송의 가이드라인
1. NHK
2. 후지TV
3. TV도쿄

Ⅵ. 일본방송의 방송프로그램
1. 지상파 방송
2. 위탁방송사업자의 채널 편성 현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상파방송 중심의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 방송에 대한 전통적인 규제근거이자 규제목표는 방송의 공익성이었으며, 디지털시대에서도 방송의 공익성은 여전히 중요한 방송규제 목표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방송의 공익성은 이 같은 공익의 개념이 방송영역에 적용된 것으로, 규범적 차원에서 방송의 공익성은 방송을 이끌고 규제하는 가치이며, 절차적 차원에서는 방송이 정당한 토론과 합의를 형성하는데 기여해야 하며, 실제적 차원에서는 공공의 이익 또는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이우승․은혜정, 2000). 그리고 방송의 공익성의 구현방식은 국가 또는 사회체계가 추구하는 공익의 성격, 시대적 상황, 발전단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상업방송 체제를 중심으로 발전한 미국은 상업방송이 수행하기 어려운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영방송이 발전하였다. 영국은 여론과 국민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방송이 상업적으로 방치되어서는 안 되지만 정부가 직접 규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에서 공영방송 중심의 방송구조를 발전시켜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이 정치권력에 의해 억압되어 왔던 역사적 경험으로 인해 방송의 자유와 독립성 그리고 공정성 및 공익성 등이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어 왔으며, 이를 위한 내용은 방송법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방송・통신 융합이 확산되면서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하던 규제근거의 설득력이 약화되고 있다. 아날로그 시대 방송의 공익성을 뒷받침한 방송규제 근거는 첫째, 주파수의 희소성이라는 기술적 특성과 그로부터 파생되는 주파수 소유의 공공성, 주파수 이용의 효율성 등의 개념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덕, 일본 방송산업과 공동제작 가능성, 한국방송협회, 2010
김영덕, 일본내 방송한류의 유통현황과 확산 메커니즘, 한국일본어문학회, 2005
박조원, 일본 방송 개방에 대한 방송 전문가 인식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8
백승혁, 일본, 방송 콘텐츠 적정 거래 가이드라인 발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백승혁,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외주제작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일본해외영업 90.무역-중국무역/마케팅 91.무역-해외영업 92.무역사무-일본무역 93.경호/보안요원 94.무역업-중국무역 95.무역업-중국해외영업 96.해외무역-컨설팅97.해외영업-무역회사 98.해외영업-영업관리 99.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행업-관광가이드 108.여행업-여행사 109.출판직-편집 110.법률/법무직111.법

  • [매스컴]지상파 TV 프로그램의 모방실태와 개선방안
  • 프로그램 사이의 유사성을 분석하고 모방사례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신중하고 치밀한 비교분석을 통해서나 가능한 것이다. 특히 외국프로그램의 국내방송사의 모방의 경우 의혹의 단계를 넘어서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원작 프로그램과 국내 프로그램간의 비교분석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외국 특히 일본의 각 방송사들은 자신들의 프로그램 녹화자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거부하기 때문에 분석을 위한 원본 자료 입수가 사실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라인상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기업이나 상품, 브랜드에 대한 여론 생성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여론 관리 시스템 D-opinion이다. 다음소프트와 공동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상의 브랜드, 상품 평판과 위기에 대한 여론 반응을 한눈에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대기업들이 개별 브랜드를 SNS를 통해 활용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와 접점이 있는 중소기업들의 교육 의뢰, 제휴 제안 등이 최근

  • 저렴한 업종별 자기소개서 예시
  •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라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대학교에서 법을 전공한 저는 채권 분야를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증권분석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막연히 더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는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증권에 대해 깊이 있게 다뤄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증권사에 관심 있는 분야는 체계적으로 증권사를 관리하거나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리팀이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 내용을 크게 자본과 유통이라는 두 축으로 정리하고, 자본 운용이 제작 구조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판단에서 시장 개방을 전후로 한 제작구조의 변화와 자본의 변화에 대해서 짚어 보았다. 특히 이 부분에서는 정책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정리해 보는 과정을 통해, 한국에서의 영화자본의 성격 변동이 제작 방식의 변화를 불러온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인식해 낼 수 있었다. 다른 한 축으로 자리한 유통 구조는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