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자원의 진화과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전략경영론의 관점
Ⅲ. Organizational Routine의 암묵적 차원
Ⅳ. Organizational routine의 진화과정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序 論


전략이란 가치(value)를 창조하는 기법(art)이다(Normann and Ramires, 1993). 따라서 전략은 이론적 틀이나 개념적인 모형을 제공하여 주기도 하고 사람들의 생각을 지배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자들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거나 혹은 그런 가치를 이윤을 내면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전략은 기업이 사업의 영역을 정의하는 방법이기도 하며 최근의 경제문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가지 자원인 지식과 관계(고객관계 또는 정부관계) 혹은 조직이 갖고 있는 능력과 고객들을 연결하여 준다.
이런 두가지 자원에 관련된 전략의 연구들은 개별기업이 산업에서 장기적으로 평균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전제하에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을 밝히는데 그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Rumelt, Schendel & Teece, 1994), 경영자들이 투자에 대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선택하는데 응용(적용)할 수 있는 규범적인 이론을 개발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Porter 1980, Henderson 1979). 이런 연구의 대부분은 기업의 전략적 기회뿐만 아니라 전략적 기회를 개발(exploiting)하는 잠재적인 수익을 기업이 결정할 때 직면하는 경쟁 조건의 본질과 특성을 조사․분석한다.
Kenneth Andrews(1971)가 전략가의 역할을 기업이 해야만 하는 것의(환경의 기회와 위협) 세계 속에서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조직의 강점과 약점)간의 적합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정의한 이래 기업의 당위성과 능력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전략 경영론은 상이한 연구의 초점에 따라 각각의 기본 구조를 전제로 발전되어 왔다. 전략 경영론에서 주로 사용되는 분석의 틀은 크게 세 가지로 첫째, 게임 이론적인 진입장벽 모형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산업조직론, 둘째 R. H. Coase나 Oliver Williamson 등과 같은 경제적 조직의 계약적 접근방법(contractual approach), 및 기업간의 기본적인 이질성을 분석하는 기업 진화론의 관점(evolutionary perspective of the firm)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현황과 벤처기업 창업 분석 및 유망아이템 고찰
  • 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고 10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거쳐 검증한 모델이다. 제품 아이디어 개발로부터 성숙기업이 되기까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조직의 성장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조직의 진화는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제도화하는 과정이고, 각 단계를 적절히 넘김으로써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해갈 수 있다고 보았다. 첫째, 개념화와 개발의 단계다. 창업 이전의 단계로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

  • [경영정보] CRM(고객관계관리)
  • 진화하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방향에 대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 등장하게 되었다.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Marketing 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CRM은 고객수익성을 우선시하여 콜센터, 캠페인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의 차이점은 바로 여기에서 나타난다. CRM에는 기업내 사고를 바

  • 신자유주의 체제에 대한 반성과 경제민주화
  • 대한 자금을 삭감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사회경제적 양극화 문제가 우리 사회 내부에서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점차 국민들은 복지를 생각하게 되었고, 현재 전 국민적으로 경제민주화가 논의 중에 있는 것이다. 이는 신자유주의체제의 해체와 궤를 같이한다고 할 수 있다.현재 모든 논의는 정치경제면에서 종래 자원이 권위적으로 배분되어왔던 것과는 달리 실질적으로 민주적인 배분의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 [SCM] SCM의 기본이론과 추진전략
  • 과정에 걸쳐 제품공급을 원활히 하고 재고수준을 낮추는 데에 있다. 제조업체와 유통업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주문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이를 위해서는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서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의 주문에 단순히 대응하는 수준이 아니라 최종 수요를 고려한 유통업체의 재고수준을 최적화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기업들에게 있어서 CR을 추진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 [방통대 e 비지니스 공통] 1.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시스템을 구분하는 기준은 물리적 기준과 논리적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기업들의 제품 출시가 이어지기 시작하면서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SOA의 기술적 검증과 함께 도입 효과에 대한 분석을 시작했으며 ,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구축사례 확보에 여념이 없는 상황이다. SOA는 서비스 지향이라는 원칙을 따르는 기술아키텍처의 한 형태이다. 웹서비스 기술 플랫폼을 통해 구현할 때, SOA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엔터프라이즈의 자동화 도메인을 통해 이러한 원칙을 잠재적으로 지원하고 촉진한다.SOA는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